업체 선정 시 꼼꼼히 살피고 금액 크면 입찰에 부쳐야
“조립 못하면 아무 소용 없어” 평소 작동 훈련도 중요
인근 강 범람 없었지만 입대의 동의 받아 설치한 곳도

지난 8월 폭우 당시 서울 강남 모 빌딩에서 차수판을 가동해 침수 피해를 막았다. [출처 : 온라인 커뮤니티]
지난 8월 폭우 당시 서울 강남 모 빌딩에서 차수판을 가동해 침수 피해를 막았다. [출처 : 온라인 커뮤니티]

최근 태풍과 폭우가 잇따르면서 지하 침수를 막을 수 있는 설비로 알려진 차수판이 주목을 받고 있다. 

아파트 입주민 사이에는 “우리 아파트에도 치수판을 설치해야 하는 것 아니냐”는 목소리가 곳곳에서 나오고 있다. 모 아파트 커뮤니티에는 “관리사무소에 차수판 설치를 건의하자”는 글도 올라왔다.

차수판 업계는 갑자기 바빠졌다. 그간 차수판 등 물막이 설비에 관심을 갖는 아파트가 거의 없었지만 올해 8월 이후 아파트들로부터 문의가 급증했기 때문. 차수판 설계·시공업체 힘찬테크는 “아파트의 설치 문의가 너무 많아 일일이 상담하기도 어려운 상황”이라고 말했다. 

또 다른 업체 ㈜도래샘은 이달에만 20여 곳의 아파트와 차수판 설치 계약을 체결했다. 오달성 대표는 “지난 8월 이후 아파트의 차수판 설치 문의 수는 체감상 평소보다 80% 넘게 증가했다”며 “2011년 차수판 사업을 시작한 이래 아파트에서 이렇게 관심을 많이 가진 경우는 처음”이라고 놀라움을 표현했다. 

차수판은 △수동 차수판(지주식·무지주식) △자동 차수판(하강식, 바닥 상승식) 등 다양한 조작 유형이 있다. 아파트에는 주로 수동 지주식 차수판이 보급돼 있다. 평상시에는 차수판을 빼 근처에 보관하다가 집중호우 시에만 끼우면 돼 관리하기 편하기 때문이다.

오 대표는 “자동 차수판은 버튼을 누르면 바로 가동돼 5초면 설치될 수 있는데 비용은 수동 차수판의 15배 이상이어서 아파트에서는 선호하지 않는 편”이라고 전했다. 

업체는 수동 차수판을 설치할 경우 한 구역당 최소 200만 원의 설치비가 들어가며 일주일간 차수판을 제작해 하루 만에 설치공사를 완료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지하주차장 출입구가 2곳 이상인 아파트는 설치비가 400만 원을 넘어 업체 선정 시 입찰에 부쳐야 해 기간이 더 길어질 수 있다.

오 대표는 “차수판에 대한 관심이 커지면서 업체 난립이 우려된다”며 “믿을 만한 업체를 선정하려면 공사업체로부터 제품 시험성적서를 꼭 받아봐야 한다”고 조언했다.

모 아파트는 관리사무소에서 직접 지하주차장 출입구에 차수판을 설치해 화제가 됐다. 2015년에 지어진 경북 포항의 상도코아루렌트럴하임아파트다. 

상도코아루센트럴하임아파트 지하주차장 입구에 차수판이 설치돼 있다. [제공:상도코아루센트럴하임]
상도코아루센트럴하임아파트 지하주차장 입구에 차수판이 설치돼 있다. [제공:상도코아루센트럴하임]

지정식 관리사무소장은 “아파트 인근에 있는 강이 범람한 적은 없지만 혹시 모른다는 생각에 수동 차수판 설치를 추진했다”면서 “입주자대표회의 회장에게 알리고 입주자대표 6명 전원의 동의를 받았다”고 말했다. 

지 소장은 하루라도 빨리 설치하기 위해 전문 설치업체에 맡기는 대신 직접 공사를 진행했다. 그는 차수판의 종류와 설치 방법을 조사하고 샌드위치 패널 등 재료를 구입했다. 지하주차장 입구 2곳에 차수판을 설치하는 재료비로 약 100만 원이 들었다. 이전에 시공사가 이 아파트에 지급했던 하자보수 미비 위로금으로 충당했다. 지 소장은 “차수판 설치는 어렵지 않았고 조립 시간도 5분 남짓에 불과했다”며 “차수판은 혹시 모를 재해를 막기 위한 필수 설비로, 설치하고 나니 마음이 편하다”고 강조했다.

지난 7월 평촌래미안푸르지오아파트는 차수판 작동훈련을 실시했다. [제공 : 평촌래미안푸르지오]
지난 7월 평촌래미안푸르지오아파트는 차수판 작동훈련을 실시했다. [제공 : 평촌래미안푸르지오]

경기 안양시 평촌래미안푸르지오아파트는 안양천과 가까이 있다. 2021년 11월 준공될 때부터 차수판이 설치돼 있었다. 관리사무소는 올해 발생할 폭우, 태풍에 대비해 지난 7월 처음으로 차수판 작동훈련을 실시했다. 이 아파트 전기과장은 “차수판이 있어도 조립을 못하면 아무 소용이 없다”며 “매년 차수판 사용을 포함한 재난대비훈련이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저작권자 © 한국아파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