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외]
➊ 정부에 ‘지위보장’ 강력 촉구
➋ 기자회견·세미나 등 여론환기
➌ ‘국민청원 20만’ 총궐기 대회

 

 

대한주택관리사협회(회장 황장전)는 故이경숙 주택관리사 피살 사건에 대응하기 위한 비상대책위원회(공동위원장 채희범 인천시회장, 하원선 서울시회장)를 구성하고 발 빠른 대응에 들어갔다.
이에 지난 2일 채희범 인천시회장, 하원선 서울시회장, 권오섭 울산시회장, 김흥수 충남도회장, 황보환 경북도회장, 김홍환 부산시회장 등 위원들이 참석한 가운데 구체적인 대응 방안 마련을 위한 제2차 비대위 회의를 진행하고, 세부적인 계획을 논의했다.
비대위는 1, 2, 3단계로 운영 로드맵을 구성 ▲1단계에서는 국토교통부에 독립적 지위 보장을 위한 법률 개정을 목표로 정책방안과 협회의 요구사항을 강력히 전달할 방침이다.
이와 연계해 국회, 국토부 세종청사, 각 시·도회에서 지난 4일부터 1인 시위를 시작하고, 전임 협회장들의 의견을 듣기 위한 자문단이 구성된다.
▲2단계는 고인의 죽음이 헛되지 않도록 제도개선 등의 내용으로 빠른 시간 내에 유가족 및 비대위 공동 기자회견을 열고 재발방지를 위한 강력한 법안 마련을 촉구할 방침이다. 또 1인 시위와 함께 삭발식을 병행한다. 이후 입법부 차원의 법률개정을 위한 국회 면담을 진행하고 향후 이와 관련한 토론회, 세미나 등을 개최할 계획이다.
▲3단계에서는 이 같은 강력한 대응에도 요구사항 등이 미반영 될 시 전국 총궐기 집회를 진행한다는 방침이다. 
세부적으로는 지난달 30일부터 진행된 청와대 국민청원의 20만 달성을 목표로 ‘from ONE to FIVE 챌린지(1명이 5명에게 전달)’ 운동을 전개하고, 빠른 전파를 위해 여성단체 및 분야별 직능 단체 등에 협조를 요청하는 등 20만 달성 목표에 주력한다.
이와 함께 진상조사단을 구성하고 법무법인을 선정, 민·형사상 대응과 손해배상 청구 및 산업재해보상금 청구 등 법률적인 지원을 진행한다. 
향후 중·장기적으로는 관리사무소장 권익보호에 필요한 구체적 제도개선 방안 마련을 위해 공동주택 갑질 피해사례 및 대책 백서를 발간하고, 백서에서 도출된 내용으로 입법화를 추진할 계획이다.
아울러 대국민 호소문을 발표하고 ‘이경숙 법’의 주요 내용 등을 담은 정책 자료를 마련해 언론, 국회, 정부, 지자체 등을 대상으로 적극적인 홍보를 진행한다.
비대위 공동위원장인 채희범 인천시회장은 “입주자대표회장의 무차별적인 살인 폭력으로 안타까운 일이 발생했다”면서 “협회와 비대위는 앞으로 공동주택 내 만연한 입주민의 갑질과 부당간섭 등으로부터 더 이상 고통 받지 않고 소신 있게 일할 수 있는 ‘독립적 지위보장’ 등의 근본적인 제도개선 마련을 위해 수단방법을 가리지 않고 끝까지 투쟁을 이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대주관은 비대위 및 진상조사단 등을 적극 지원하고 주택관리사를 포함한 관리 종사자들에 대한 미약한 보호정책 강화와 폭력 행위 등을 가중처벌 할 수 있는 강력한 제도 개선 방안 등을 요구할 방침이다.
대주관 황장전 회장은 “주택관리사 제도가 도입된 이래 극심한 스트레스를 받아 스스로 극단적 선택을 한 소장들이 있었지만 입주자대표에 의해 무참하게 살해당한 일은 제도 도입 30년 만에 처음 벌어진 참극”이라며 “경찰수사와 별도로 협회 차원에서 철저하게 진상을 규명해 사태 재발방지를 추진하고 주택관리사와 관리 종사자들을 보호할 수 있도록 미비한 각종 제도와 법률들을 개선하기 위해 총력을 다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한국아파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