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주택관리사협회 부산시회(시회장 김홍환)는 지난달 29일 소속 회원 15명이 참석한 가운데 한국폴리텍대학 부산캠퍼스 공학관에서 소방점검 실무교육을 진행했다. <사진>
이번 교육은 대주관 부산시회와 한국폴리텍대학 부산캠퍼스 간 협약으로 시행하는 재직자 무료 직무능력 향상 교육으로 공동주택의 관리현장에서 꼭 필요한 소방점검 실무에 관한 내용으로 진행했다. 
이종원 교수는 “감지기 설치방법 중 송배전방식과 교차회로 방식은 각각 자동화재탐지설비 및 제연설비, 가스계 및 물분무 등 소화설비 등에 쓰인다”며 교차회로 방식의 감지시간이 지연되는 단점을 극복한 특수형 감지기 등에 관해 설명했다. 
또한 펌프 성능시험에 따른 체절운전과 정격운전, 과부하 운전의 특성을 설명하고 “펌프 성능시험 후 시험배관의 게이트밸브를 꼭 잠가 실화재 시 오동작 발생하지 않도록 주의하고, 주 펌프는 반드시 수동으로 정지하도록 주의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특히 “화재는 조기 감지와 초기 소화가 가장 중요하다”며 “관리하는 현장에서 입주민이 안전하게 생활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시설점검과 유지관리에 애써 달라”고 강조했다.
한편 교육을 받은 모 관리사무소장은 “9월에 있을 예정인 소방정밀점검 때 많은 도움이 될 것 같다”며 “향후 개설 예정인 수·변전 교육이 기다려진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아파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