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상 범위 및 횟수 확대, 올해부터 전담팀 신설

 

‘경남도 공동주택 품질검수단’이 아파트 부실시공 예방과 입주민 삶의 질 향상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 <사진>
경남도는 지난 2012년부터 ‘공동주택 품질검수단’을 운영해오고 있다. ‘품질검수단’은 공동주택의 계획, 시공, 구조, 전기, 소방, 조경 등 분야별 전문가로 구성돼 있으며, 입주 예정자들에게 더 많은 혜택을 제공하고자 전문 기술을 살려 봉사하고 있다.
특히 검수 대상 범위를 당초 ‘300가구 이상’에서 ‘30가구 이상 소규모 아파트 단지’까지 확대한 데 이어 준공시기에 한 번 실시하던 것을 공사 중간 시기인 골조공사 완료 단계에 한 번 더 추진하면서 더욱 꼼꼼하게 검수하고 있다.
올해부터는 공동주택의 쾌적한 주거환경 향상을 위한 행정 지원을 강화하기 위해 전담팀도 신설(2019. 1. 2.)했다.
한편 2019년 7월 말 현재 품질검수 실적은 전년 대비 2배인 공동주택 43개 단지(3만2,124가구)에 달하며, 그중 1,370여 건을 지적해 1,000여 건을 개선했고 일부는 현재 개선 중에 있다.
올해 하반기 품질검수는 계절별 특성을 고려해 결로, 동파 등 예방에 집중할 계획이다. 품질검수 참여 위원도 10여 명으로 확대하고 입주예정자와 동행해 입주민의 의견을 최대한 반영할 방침이다.
도 박환기 도시교통국장은 “앞으로도 입주민의 마음으로 품질검수를 한층 강화해 공동주택 품질을 개선하고, 주민들이 더욱 안전하고 쾌적한 공간에서 행복한 삶을 누릴 수 있도록 품질검수에 최선을 다해줄 것”을 당부했다.

 

 

저작권자 © 한국아파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