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가구 이상 공동주택 신축 시 저감시설 설치 유도

서울 송파구(구청장 박성수)가 대기환경 개선과 건강한 주거문화를 선도하기 위해 전국 최초 ‘미세먼지 저감아파트 인증제’를 실시한다. 
구는 올해부터 100가구 이상 규모의 공동주택 신축 시 미세먼지 저감방안을 반영할 수 있도록 지도하고 미세먼지 저감 관련시설 설치 후 ‘미세먼지 저감아파트’ 인증등급을 부여한다. 이를 통해 미세먼지 발생을 줄일 수 있는 다양한 시설 개선을 유도하고 미세먼지 저감 운동에 대한 민간참여를 높인다는 계획이다. 
전국 최초로 실시하는 ‘미세먼지 저감아파트 인증제’는 구가 자체적으로 수립한 미세먼지 저감방안을 2개 이상 반영해 건축할 경우 실적에 따라 인증등급을 부여하는 방식이다. 
구가 제시하는 미세먼지 저감시설 설치 방안은 ▲동별 출입구 내 에어샤워기 및 흡입기, 에어샤워부스, 에어흡입매트 등 설치 ▲어린이놀이터 등 주민공동시설 미세먼지 현황 알림시스템(신호등) 설치 ▲12등급(포집률 99.5%) 이상의 환기시스템 필터 사용 ▲친환경 보일러(저녹스 보일러) 설치 ▲전기자동차 충전시설 예비인프라 구축 등이다.
구는 건축계획 심의 및 사업계획 승인 시 미세먼지 저감시설 설치방안을 안내하고 착공 후 최종 사용검사 시 반영 실적에 따라 인증표석을 설치할 수 있는 권원을 공동주택에 부여한다. 
박성수 송파구청장은 “공동주택 내 미세먼지 관리체계를 정립해 쾌적한 주거환경을 선도하고 입주민 스스로 미세먼지 저감에 관심을 기울이는 기회가 될 것”이라며 “미세먼지 저감아파트 인증에 많은 입주민들이 참여하길 바란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한국아파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