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 청주시가 그동안 수거해 오던 폐플라스틱을 오는 31일 이후 전면 중단한다고 밝혀 공동주택에서 혼란이 가중되고 있다. 시는 개별 아파트에서 민간수거업체와 단가 조정을 통해 민간수거방식이나 공공수거방식을 택할 것을 요청하고 있는 상태다. 이에 따른 민간수거업체의 단가 조정 요청으로 각 아파트 단지에서는 극도로 혼란스러운 상황이 계속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일선 관리사무소장들은 각 단지 단가 조정에 촉각을 곤두세우며 입주자대표회의 안건에 상정해 승인을 받아 재계약을 하고 있다.
민간수거업체가 요청하는 단가 조정 또한 기준 없이 임의로 이뤄져 혼란을 야기하고 있으며, 조정이 되지 않을 경우 공공수거로 전환하거나 입찰을 통해 수거업체를 다시 선정해야 하는데 민간수거업체들이 입찰에 응찰하지 않거나 기존 금액에 절반도 안 되는 가격으로 응찰해 업체 선정에도 어려움이 가중되고 있는 것이다. 입주민들은 “결국 단가 조정이라는 것은 비유가성 품목에 대한 처리 비용을 그동안 청주시에서 부담하다가 이제는 아파트 입주민이 부담하라는 것과 같은 의미”라며 불만을 토로하고 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청주시에서도 노력하고 있지만 근본적인 해결방안은 아직 제시하지 못하고 있으며, 공동주택에 민간수거업체와 재활용품 단가 조정을 권고하고 있는 상황이다. 재활용품 수거업체에서도 생사가 달려 있는 문제인 만큼 청주시에 민간위탁사업이 지속돼야 한다는 당위성과 환경부 지침에 따라 처리해줄 것을 강력하게 건의하고 있다고 밝혔다. 
대한주택관리사협회 충북도회 김태섭 사무국장은 “최근 발표된 환경부의 지침에 따라 민간수거, 공공수거 이외에 공동주택의 요구에 따라서 품목별로 민간수거업체와 지자체가 각각 처리하는 공공개입 수거방식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재활용품 수거업체와 공동주택을 중심으로 오는 9월부터 폐플라스틱 수거 대란이 재발할 수 있다는 우려가 커지고 있는 상황에서 위 단체들이 서로의 입장만을 고수하는 대신 한발 양보한다는 마음으로 지혜를 모아 재활용수거 대란이 발생하지 않도록 현명한 결정을 내릴 수 있을 것인지 귀추가 주목된다. 

 

 

저작권자 © 한국아파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