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 통영시 미진이지비아2차

 

경남 통영시(시장 김동진)는 지난달 27일 용남면 미진이지비아2차아파트에서 ‘지역특성화 민방위훈련’을 실시했다. <사진>
지역특성화 훈련의 일환으로 용남면사무소 주관하에 민·관·군 합동으로 실시한 이번 훈련은 화재에 취약한 고층건물인 아파트에 대한 재난대응 화재대피훈련으로 화재발생 시 비상대피로 확보, 초기 진화 조치, 국민행동요령 등을 익히는 실제적 체험훈련으로 진행됐다.     
이날 훈련은 가상 화재상황 전파를 시작으로 화재 최초 발견자 화재비상벨 울리기, 119 신고, 소화기 및 소화전으로 초기진화 시도, 입주민 대피를 위한 신속한 안내방송 등이 이뤄졌으며, 입주민은 아파트 관계자 및 공무원, 주부민방위기동대 등 유도요원의 인도에 따라 침착하게 계단을 통해 외부로 대피했다. 
특히 통영소방서의 소방차 출동 시 골든타임 확보 훈련이 병행 실시됐으며, 아파트 발화지점을 향한 소방서 펌프차 방수, 응급환자 처치, 구급차 병원 이송에 이르기까지 실제상황을 방불케 하는 실전훈련이 이뤄졌다. 
또한 대피훈련 종료 후 통영시주부민방위기동대의 심폐소생술 퍼포먼스와 통영소방서의 심폐소생술 처치 및 자동심장충격기·소화기 사용법에 대한 국민생활안전교육이 이어졌다. 
김동진 통영시장은 “오늘과 같은 실제적 재난대비 훈련을 자주 실시하고 몸에 익힘으로써 보다 신속하게 위기상황에 대처할 수 있게 되고, 내 생명뿐만 아니라 나아가 내 가족의 생명도 지킬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전했다. 
한편 지역특성화훈련이란 지역 여건을 반영한 권역별 훈련으로 전국 단위 획일적인 민방공 상황 위주의 대피훈련에서 벗어나 지역별 재난·안보 여건을 반영해 실시하는 실제주민대피훈련이다.
 

저작권자 © 한국아파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