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천 송도 더샵그린워크3차 18블럭아파트
송도 국제업무지구의 명품 주거단지에 위치한 더샵그린워크3차 18블럭아파트는 2015년 10월 첫 입주를 시작으로 외국인 임대가구를 포함해 780가구의 이웃사촌들이 오손도손 살아가고 있는 행복 공동체로, 2017년 인천시 선정 최우수 관리단지로 거듭났다.
이 단지는 1980년대 무분별한 도시확산으로 인한 도시의 사회적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도시개발에 대한 근본적인 접근 방법의 전환이 필요하다는 인식으로부터 출발한 ‘New Urbanism(신 도시주의)’을 표방함으로써 자칫 이웃 간에 발생할 수 있는 분쟁과 삭막할 수 있는 공동주택의 단점을 미연에 방지하고자 골프, 헬스 및 사우나 커뮤니티 시설을 전 가구에 무료개방 하는 한편, 월 2회 로컬푸드 직거래, 주민나눔행사, 입주기념 축하행사 등 이웃들과 수많은 교류의 장을 형성해 나가고 있다.
인터넷 카페 활용해 소통 통로 다양화
단지 소식의 투명한 전달을 위해 공식 홈페이지 이외에도 카페를 운영하고 있다. 이 덕분에 입주자대표회의 및 관리주체와 소통의 장이 활성화돼 누구든지 질문과 답변이 자유롭고 전체 입주민들에게 홍보 및 전달사항이 빠른 것이 특징이다.
.온라인 카페를 통해 관리실 민원접수와 입대의 의결사항 부연설명 등이 이뤄지고 있으며, 그동안 입대의 회장 방문횟수 8,606회, 작성글 256개, 댓글 2,046개가 등록되는 등 입주민들과 소통이 활발하다. 커뮤니티 운영방법 결정 시 입주민 의견수렴 설문조사 3회, 주민공청회 2회를 진행한 결과 커뮤니티 운영비는 전 가구 1만3,000원씩 일괄부담하고 골프, 헬스, 사우나 시설을 전액 무료로 결정했다.
또한 어린이집 운영자 선정 시 입주민이 방청 후 운영자를 공동선정하는 등 투명성을 높이기도 했다.
입주민 재능기부로 건강한 공동체문화 조성
▲입주민들의 건강을 위해 복도, 계단, 승강기 및 지하주차장 흡연 시 과태료를 부과하는 공고문, 현수막, 금연표지 제작, 주민 계도 및 가구방송을 통해 인천시 연수구 제3호로 연수구 보건소 ‘공동주택 금연구역’으로 지정돼 건강한 아파트를 조성하게 됐으며, 찾아가는 건강서비스, 건강 체험 한마당, 걷기 동아리 활동, 탁구 동아리 활동 등을 지원하고 있다.
▲단지 내 각종 공사, 용역, 하자, 규정 제정 등을 비롯해 의료, 부동산, 세무, 회계 등 아파트 발전과 대·내외적으로 선도적 역할을 하기 위해 변호사, 회계사, 기술사, 세무사, 행정사, 건축사, 공인중개사 등 각 분야의 전문가들이 토목, 조경 등 단지 내에서 발생하고 있는 전반적인 문제들의 자문 역할을 담당해 재능기부하고 있는 ‘아파트 발전 자문위원회’를 구성해 운영하고 있다.
▲다양한 주민 재능기부를 통해 주 2회 20강좌의 독서멘토 강의, 주 1회 통기타, 주 2회 플로리스트 꽃꽂이, 바리스타 등을 진행하고 있으며, 송도2동 움직이는 문화센터, 연수보건소의 건강 체험한마당을 진행하는 등 지자체 행사를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있다.
▲단지 내 주차질서 확립 및 환경 정비와 우범화 예방을 위해 자율방범대와 노인회 자생단체가 단지 내 잡초제거, 금연 계도 등 자율적 활동을 하는 시니어 봉사단이 운영되고 있다.
▲입주 기념일 자체행사로 제1회 가을음악회인 ‘愛仁음악회’ 연수구립 관악단 초청공연과 제2회 가을음악회인 ‘동행페스티벌’이 오케스트라 및 풍물단을 초청해 공연을 펼치는 등 지속적인 문화공연으로 이어지고 있다.
민원 사전 제거 위해 세심한 배려까지
가구 창호청소를 실시하며 비용절감을 위해 관리사무소(관리소장 남기선 주택관리사)에서 공동구매 형태로 업체를 선정 후 원하는 가구만 주민 자부담 최소비용으로 약 230가구가 혜택을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단지 거주 외국인 가구를 위한 전용 영문판 생활안내서를 제작·배포함으로써 쓰레기 투입구 이용 및 쓰레기 보관(Waste drop off & storing waste), 흡연(Smoking), 생활소음(Noise), 애완동물(Animals), 엘리베이터 이용(Lift), 어린이들의 아파트 생활(Children), 분리수거(Recycle) 등의 민원을 예방하게 됐으며, 일상생활에 필요한 비치공구 대여, 심야시간대 응급상비약 제공, 명절 및 휴가철 등 장기간 집을 비우는 경우 입주민들의 불안감을 해소하기 위한 빈집 관리제, 주출입구 어르신들의 중량물 이동에 편리한 경량카트 비치 등 사소한 부분까지 입주민들을 배려하고 있다.
또한 그린워크 1차, 2차, 3차(17BL/18BL) 합동으로 원거리 중학교를 배정받은 학생 수요를 조사해 그린워크 통학버스를 연계토록 지원했으며, 자부담금액의 부족분을 그린워크 4개 단지 입주자대표회의 회장의 사비로 공동부담해 충당하고 있다.
고효율·친환경 설비로 에너지 절감
이 단지는 대한건설협회 ‘ICIBS 2017’ 지능형 건축물 주거부분 우수상 수상과 친환경 자재·자원 재활용·에너지 절감 분야의 세계적 인증인 ‘US LEED CERTIFIED’ 등급을 받았다. 또한 가구별 신재생에너지설비 설치 및 고효율 조명기기 등의 절전기구를 사용하고 있으며, 전용 10기·이동충전용 107기의 전기차 충전 인프라를 확충하는 한편, 현재 누적 발전량 49.7MWh의 태양광 설비기기를 설치하고 지하주차장에는 디밍시스템을 적용한 조명등 LED 시공 및 가로등 LED 시공과 가구 내 원터치로 전력·가스·조명을 일괄제어하고 있다.
■ 입주자대표회의 임 철 수 회장
“우리 아파트 입주자대표회의는
‘New Urbanism(신 도시주의)’을 표방하고 있습니다”
‘너와 나’ 이분법적으로 갈라지는 오늘날에 너와 내가 아닌 ‘우리’라는 공동체개념으로 화합을 중시하고 있으며, 부단한 노력을 기울인 결과 골프, 헬스, 사우나 등 커뮤니티 시설의 전 가구 무료개방, 중간 유통과정을 거치지 않은 안전한 먹거리를 생산자와 판매자에게 연결하고, 단지 내 입주민들의 농촌 체험활동 확대 및 농가 수입증대를 위해 월 2회 강화남부농협과의 로컬푸드 직거래, 주민나눔행사, 입주기념 축하행사 등 교류의 장을 형성하고 있습니다.
특히 금연아파트 인증을 통해 금연 분위기 확산과 건강한 아파트 지정을 통한 건강한 아파트 만들기 등 건강한 삶의 질 추구와 여러 공동체 및 동호회 등을 통해 화합이라는 장을 펼치고 있으며, 입주자와 관리사무소, 입대의와의 거리를 줄여 소통의 자유로움을 추구하는 등 아파트 문화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관리사무소는 주민편의와 주거지원 서비스의 극대화를 위해 항상 노력하는 한편 시설개선, 납부방식 변경 등을 통해 송도 국제도시 내 최저수준의 관리비를 실현하고 있으며, 입주민 또한 주민 스스로가 재능기부, 자율방범, 전문직 자문위원 등의 봉사활동을 통해 더욱 살기 좋은 보금자리를 만들어가는 데 일조하고 있습니다.
이렇듯 입주민, 입대의, 자생단체, 관리사무소가 한데 뭉쳐 기존 공동주택의 단점을 획기적으로 개선·보완하고 있는 가운데 모두를 만족시키기 위한 노력은 앞으로도 부단히 진행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