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천 송도 더샵그린워크3차 18블럭아파트

 

송도 국제업무지구의 명품 주거단지에 위치한 더샵그린워크3차 18블럭아파트는 2015년 10월 첫 입주를 시작으로 외국인 임대가구를 포함해 780가구의 이웃사촌들이 오손도손 살아가고 있는 행복 공동체로, 2017년 인천시 선정 최우수 관리단지로 거듭났다.
이 단지는 1980년대 무분별한 도시확산으로 인한 도시의 사회적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도시개발에 대한 근본적인 접근 방법의 전환이 필요하다는 인식으로부터 출발한  ‘New Urbanism(신 도시주의)’을 표방함으로써 자칫 이웃 간에 발생할 수 있는 분쟁과 삭막할 수 있는 공동주택의 단점을 미연에 방지하고자 골프, 헬스 및 사우나 커뮤니티 시설을 전 가구에 무료개방 하는 한편, 월 2회 로컬푸드 직거래, 주민나눔행사, 입주기념 축하행사 등 이웃들과 수많은 교류의 장을 형성해 나가고 있다.

인터넷 카페 활용해 소통 통로 다양화

단지 소식의 투명한  전달을 위해 공식 홈페이지 이외에도 카페를 운영하고 있다. 이 덕분에  입주자대표회의 및 관리주체와 소통의 장이 활성화돼 누구든지 질문과 답변이 자유롭고 전체 입주민들에게 홍보 및 전달사항이 빠른 것이 특징이다.
.온라인 카페를 통해 관리실 민원접수와 입대의 의결사항 부연설명 등이 이뤄지고 있으며, 그동안 입대의 회장 방문횟수 8,606회, 작성글 256개, 댓글 2,046개가 등록되는 등 입주민들과 소통이 활발하다. 커뮤니티 운영방법 결정 시 입주민 의견수렴 설문조사 3회, 주민공청회 2회를 진행한 결과 커뮤니티 운영비는 전 가구 1만3,000원씩 일괄부담하고 골프, 헬스, 사우나 시설을 전액 무료로 결정했다.
또한 어린이집 운영자 선정 시 입주민이 방청 후 운영자를  공동선정하는 등 투명성을 높이기도 했다.

 

 

입주민 재능기부로 건강한 공동체문화 조성

▲입주민들의 건강을 위해 복도, 계단, 승강기 및 지하주차장 흡연 시 과태료를 부과하는 공고문, 현수막, 금연표지 제작, 주민 계도 및 가구방송을 통해 인천시 연수구 제3호로 연수구 보건소 ‘공동주택 금연구역’으로 지정돼 건강한 아파트를 조성하게 됐으며, 찾아가는 건강서비스, 건강 체험 한마당, 걷기 동아리 활동, 탁구 동아리 활동 등을 지원하고 있다.
▲단지 내 각종 공사, 용역, 하자, 규정 제정 등을 비롯해 의료, 부동산, 세무, 회계 등 아파트 발전과 대·내외적으로 선도적 역할을 하기 위해 변호사, 회계사, 기술사, 세무사, 행정사, 건축사, 공인중개사 등 각 분야의 전문가들이 토목, 조경 등 단지 내에서 발생하고 있는 전반적인 문제들의 자문 역할을 담당해 재능기부하고 있는 ‘아파트 발전 자문위원회’를 구성해 운영하고 있다.
▲다양한 주민 재능기부를 통해 주 2회 20강좌의 독서멘토 강의, 주 1회 통기타, 주 2회 플로리스트 꽃꽂이, 바리스타 등을 진행하고 있으며, 송도2동 움직이는 문화센터, 연수보건소의 건강 체험한마당을 진행하는 등 지자체 행사를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있다. 
▲단지 내 주차질서 확립 및 환경 정비와 우범화 예방을 위해 자율방범대와 노인회 자생단체가 단지 내 잡초제거, 금연 계도 등 자율적 활동을 하는 시니어 봉사단이 운영되고 있다.
▲입주 기념일 자체행사로 제1회 가을음악회인 ‘愛仁음악회’ 연수구립 관악단 초청공연과 제2회 가을음악회인 ‘동행페스티벌’이 오케스트라 및 풍물단을 초청해 공연을 펼치는 등 지속적인 문화공연으로 이어지고 있다.

 

▲ 왼쪽부터 입대의 김정미 총무이사, 친절우수관리직원 전민숙 컨시어지, 입대의 전상주, 남기선 관리소장, 입대의 임철수 회장,친절우수관리직원 김성희 미화, 친절우수관리직원 신은종 보안, 친절우수관리직원 유제호 관리과장

민원 사전 제거 위해 세심한 배려까지

가구 창호청소를 실시하며 비용절감을 위해 관리사무소(관리소장 남기선 주택관리사)에서 공동구매 형태로 업체를 선정 후 원하는 가구만 주민 자부담 최소비용으로 약 230가구가 혜택을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단지 거주 외국인 가구를 위한 전용 영문판 생활안내서를 제작·배포함으로써  쓰레기 투입구 이용 및 쓰레기 보관(Waste drop off & storing waste), 흡연(Smoking), 생활소음(Noise), 애완동물(Animals), 엘리베이터 이용(Lift), 어린이들의 아파트 생활(Children), 분리수거(Recycle) 등의 민원을 예방하게 됐으며, 일상생활에 필요한 비치공구 대여, 심야시간대 응급상비약 제공, 명절 및 휴가철 등 장기간 집을 비우는 경우 입주민들의 불안감을 해소하기 위한 빈집 관리제, 주출입구 어르신들의 중량물 이동에 편리한 경량카트 비치 등 사소한 부분까지 입주민들을 배려하고 있다.
또한 그린워크 1차, 2차, 3차(17BL/18BL) 합동으로 원거리 중학교를 배정받은 학생  수요를 조사해 그린워크 통학버스를 연계토록 지원했으며, 자부담금액의 부족분을  그린워크 4개 단지 입주자대표회의 회장의 사비로 공동부담해 충당하고 있다.
 

고효율·친환경 설비로 에너지 절감

이 단지는 대한건설협회 ‘ICIBS 2017’ 지능형 건축물 주거부분 우수상 수상과 친환경 자재·자원 재활용·에너지 절감 분야의 세계적 인증인 ‘US LEED CERTIFIED’ 등급을 받았다. 또한 가구별 신재생에너지설비 설치 및 고효율 조명기기 등의 절전기구를 사용하고 있으며, 전용 10기·이동충전용 107기의 전기차 충전 인프라를 확충하는 한편, 현재 누적 발전량 49.7MWh의 태양광 설비기기를 설치하고 지하주차장에는 디밍시스템을 적용한 조명등 LED 시공 및 가로등 LED 시공과 가구 내 원터치로 전력·가스·조명을 일괄제어하고 있다.
 

 

■ 입주자대표회의  임 철 수 회장

“우리 아파트 입주자대표회의는
‘New Urbanism(신 도시주의)’을 표방하고 있습니다”

‘너와 나’ 이분법적으로 갈라지는 오늘날에 너와 내가 아닌 ‘우리’라는 공동체개념으로 화합을 중시하고 있으며, 부단한 노력을 기울인 결과 골프, 헬스, 사우나 등 커뮤니티 시설의 전 가구 무료개방, 중간 유통과정을 거치지 않은 안전한 먹거리를 생산자와 판매자에게 연결하고, 단지 내 입주민들의 농촌 체험활동 확대 및 농가 수입증대를 위해 월 2회 강화남부농협과의 로컬푸드 직거래, 주민나눔행사, 입주기념 축하행사 등 교류의 장을 형성하고 있습니다.
특히 금연아파트 인증을 통해 금연 분위기 확산과 건강한 아파트 지정을 통한 건강한 아파트 만들기 등 건강한 삶의 질 추구와 여러 공동체 및 동호회 등을 통해 화합이라는 장을 펼치고 있으며, 입주자와 관리사무소, 입대의와의 거리를 줄여 소통의 자유로움을 추구하는 등 아파트 문화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관리사무소는 주민편의와 주거지원 서비스의 극대화를 위해 항상 노력하는 한편 시설개선, 납부방식 변경 등을 통해 송도 국제도시 내 최저수준의 관리비를 실현하고 있으며, 입주민 또한 주민 스스로가 재능기부, 자율방범, 전문직 자문위원 등의 봉사활동을 통해 더욱 살기 좋은 보금자리를 만들어가는 데 일조하고 있습니다.
이렇듯 입주민, 입대의, 자생단체, 관리사무소가 한데 뭉쳐 기존 공동주택의 단점을 획기적으로 개선·보완하고 있는 가운데 모두를 만족시키기 위한 노력은 앞으로도 부단히 진행될 것입니다.

 

저작권자 © 한국아파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