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례 6. 하드너로 돼 있는 지하주차장 바닥 도장재의 적합성 검토

-의뢰자 : 경기 부천 ○○아파트
-의뢰일자 : 2012년 2월 6일
 
☞지난 호에 이어

▶대 책

①면처리 : 그라인더를 이용한 연삭 작업 보다는 쇼트 블라스트 작업을 추천한다. 연삭 작업은 콘크리트를 연마하는 그라인더가 회전운동을 해 낮은 표면이 닿지 않아 하드너 표면이 연삭되지 않은 곳이나 쇼트 블라스트 작업은 쇠구슬을 에어 압력으로 수직 방향으로 때리는 방법으로 전체적으로 콘크리트 바닥에 흠집을 내므로 부착력을 상당히 높인다.

<그라인더 작업>

<쇼트 블라스트 작업>

②바닥재 도장 : 숏트 작업을 하면 주차장 콘크리트 바닥면은 연삭 작업에 비해 좀 더 울퉁불퉁하지만 거친 표면 만큼이나 부착력이 상당히 높아진다.
거칠어진 표면에 너무 얇은 에폭시 코팅 보다 내마모성이 우수한 에폭시 라이닝(무용제 TYPE)이나 고경질 우레탄 바닥재, 폴리 우레아 등을 도장한다. (주행로 2㎜, 주차면 0.5~1㎜)
사례 7. 작은방 창 주변의 누수 발생 원인 분석

-의뢰자 : 인천 용현동 ○○아파트
-의뢰일자 : 2012년 8월 20일
 
1. 기술검토 사유
①장마철 태풍과 폭우로 작은방창 주변의 누수 발생
②작은방 누수 : PVC창+목재 프레임 (알루미늄 창과 목재 프레임 사이 누수로 목재 부위)

③알루미늄창+목재창 구조의 창틀 누수
    작은방 창 하부 누수 점검 : 습기, 곰팡이 있음.

 

2. 현장 문제점 및 대책

▶누수 원인
                           

 

< 누수 경로 분석 : 화살표 >

①화살표 방향의 누수 경로 분석이 예상되는 곳은 PVC섀시와 목재섀시, 조인트로  창틀 조인트 틈새가 있으며, 초기 시공 때 누수 예방을 위해 실리콘을 시공했으나 노후돼 틈새가 많이 발생했음.
②들이치는 바람과 함께 강풍을 동반한 많은 양의 우천시 창틀 레일 안 쪽에 물이 고이게 되고 장시간 비가 오게 되면 많은 양의 누수가 화살표 경로를 따라 이동하게 된다.
③창틀 레일 안 쪽에 물이 고여서 낮은 쪽 PVC창을 타고 넘어 화살표 방향으로 창틀 하부의 단열재 공간을 타고, 하단 장판 밑으로 배수로 처럼 생긴 바닥 공간에 물이 고이고, 즉시 방수층이 없는 아래층 가구 천장으로 누수가 이어진다.

▶대 책
①PVC 창틀과 목재 창틀조인트의 수밀 코킹 처리
②이중 단열창 하이섀시로 교체
사례 8. 주방창 주변의 누수 발생 원인 분석

-의뢰자 : 인천 효성동 ○○아파트
-의뢰일자 : 2012년 08월 9일

1. 기술검토 사유
①장마철 태풍과 폭우로 주방 창 주변의 누수 발생
②알루미늄 창+목재 프레임(알루미늄 창과 목재 프레임 사이 누수로 목재 부위 손상)

③알루미늄 창+목재창 구조의 창틀 누수 주방 창 하부 누수 점검 : 장판 밑에 물기 있음.

2. 현장 문제점 및 대책

▶누수 원인

<누수 경로 분석 : 화살표>

①화살표 방향의 누수 경로 분석이 예상되는 곳은 알루미늄 섀시 구조상 조립식으로 만들어 가로 프레임, 세로 프레임, 마감 프레임 간 틈새가 있으며, 이곳은 물이 고일 경우 물의 이동경로가 된다.
②들이치는 바람과 함께 강풍을 동반한 많은 양의 우천 시 주방 창틀레일 안쪽에 물이 고이게 되고 장시간 비가 오게 되면 많은 양의 누수가 화살표 경로를 따라 이동하게 된다.

 

 


☞다음 호에 계속

저작권자 © 한국아파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