時事 논단

 

 

하 성 규  한국주택관리연구원 원장

싱글족의 사전적 의미는 탄탄한 경제력과 인터넷 활용 능력을 갖추고 자신들만의 삶을 만끽하며 홀로 사는 신세대 남녀를 말한다. 싱글족은 결혼이라는 전통적 규범에 자신을 맞추려 하기보다 자유로운 삶과 일을 더 중요시하는 욕구가 강하다. 그러나 싱글족은 신세대뿐 아니라 1인 노인가구도 포함된다. 정부 통계상 싱글족은 1인 가구로 불린다.
한국의 전체가구 중 1인 가구는 2015년 506만가구(26.5%)다. 서울시의 경우 1인 가구는 약 98만 가구 (2015년 말 기준)로 서울 전체 가구의 27%를 차지하고 있다. 2030년에는 30.11%, 2035년에는 30.76%를 기록할 것으로 전망됐다. 서울의 10가구 중 3가구는 홀로 산다. 1인 가구의 절반은 월평균 소득이 93만원이며, 이들 대부분은 실직한 청년이거나 사회활동이 없는 고령인구다.
싱글족의 삶은 몇 가지 특징이 있다. 보험연구원의 보고에 따르면 1인 가구는 다인가구에 비해 식사를 대충하는 경우가 많고 영양 불균형이 심하고 고혈압, 당뇨병, 관절염 등 생활습관병이 더 높은 것으로 밝혀졌다. 젊은 층의 경우 결혼관의 변화를 주목할 필요가 있다. 우리 사회에서 비(非)혼과 만(晩)혼은 보편적 현상으로 치부되고 있으며 가족구조가 변화하고 있다. 중요한 변화의 내용으로는 결혼한 사람들의 이혼과 별거다. 그리고 고령화에 따른 65세 이상의 노인독신가구의 증가가 또 다른 1인가구의 증가요인이라 할 수 있다.
특히 이들 싱글족은 경제적으로 궁핍하고 사회활동이 없는 1인 가구가 상당수를 차지해 서울시는 이들을 체계적으로 지원할 수 있는 조례를 2016년 3월 제정했다. 급격히 증가하는 1인 가구에 대응하기 위해 이 조례는 서울시에 거주하는 1인 가구의 복지개선에 관한 기본사항을 규정하고 있다. 서울시가 1인 가구에 대한 시책을 종합적이고 계획적으로 추진토록 함으로써 1인 가구의 생활 편의 및 심리적 안정을 가져오고 더불어 사회적 연결망 구축을 통해 공동체 회귀와 사회적 가족도시 구현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싱글족의 증가는 복합적인 요인이 작용한 결과라 판단된다. 이러한 현상은 우리나라만의 문제는 아니고 이웃 일본을 비롯한 서구의 많은 국가들이 경험하고 있다. 서구의 상당수 국가들은 이미 1인가구의 비중이 30%를 넘어 심각한 사회문제로 등장하고 있다. 스코틀랜드의 경우 전체가구 중 1인 가구 비중이 37%, 스웨덴은 40%를 차지하고 있다(2016년).
싱글족 혹은 1인 가구에 대한 정책적 접근방법은 다양하다. 그러나 각국의 정책 중 대부분의 국가들이 우선순위를 두는 것은 주거안정 프로그램이다. 주목할 만한 싱글족 문제해결방안은 스웨덴의 공동주택 프로그램이다. 공동주택은 여러 사람이 공동 시설물을 이용하고 여러 사람과 접촉의 기회를 가질 수 있다는 점이다. 대부분 공동주택은 도심 내부에 직장과 가까운 거리에 위치하며 다양한 문화시설 이용도 용이하다. 이러한 공동주택은 단독주택에 비해 싱글족들은 세탁소, 운동시설, 영화, 음악 감상 등 활동을 통해 친밀한 인간관계를 형성할 수 있는 장점을 지닌다. 프랑스도 1인 가구 비중이 점차 증가하고 있다. 이들을 위한 지원서비스로는 개인별 주거수당을 지급한다. 그리고 노인 1인 가구에게는 주거수당은 물론 돌봄지원 등의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특히 홀몸노인의 정서적 불안과 우울증, 고립 해소를 위해 정부와 민간단체가 다양한 지원 프로그램을 운영 중에 있다.
독일은 1인 가구 비중이 증가하고 인구의 고령화를 감안해 노인이 자기 집에 거주하면서 일상생활을 할 수 있도록 배려하고 있다. 특히 지능형 주거공간을 창출하는 것으로서 언어와 동작에 대한 자연스러운 인터페이스 기술을 일상생활에 적용하고 구현하는 방식이다.
이렇듯 서구 선진국들은 혼자 사는 사람들을 위한 정책이 매우 구체적이고 맞춤형이라는 특징을 지닌다. 취약한 1인 가구의 고독사를 미리 예방하고 열악한 주거환경을 개선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러한 주장의 근거는 우리나라 고독사가 자주 발생하는 주거형태는 원룸, 다가구, 고시원 등인 것으로 나타났다. 1인 가구의 사회경제적 취약성은 그들의 주거형태와 주거환경이 매우 큰 영향요인임을 주목할 필요가 있다. 향후 중앙정부는 물론 서울시를 비롯한 지방정부는 해당 지역의 1인  가구 특성과 규모를 점검하고 맞춤형 지원 프로그램의 개발이 요구되고 있다.

 

저작권자 © 한국아파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