콜레스테롤 조절하는 성공비법

일과 건강 <9> 임미정l승인2017.07.26 18:00:01l1035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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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 미 정 산업간호사
충남근로자건강센터

 

고지혈증이란? 필요 이상으로 많은 지방성분 물질이 혈액 내 존재하면서 혈관 벽에 쌓여 염증을 일으키고 그 결과 뇌심혈관계 질환을 일으키는 상태를 일컫는 말입니다. 최근에는 비정상적인 혈액 내 지질상태를 ‘이상지질혈증’으로 정의하기도 합니다.
콜레스테롤은 원래 우리 몸의 중요한 구성성분으로 신체 정상기능 유지에 꼭 필요한 물질이며 중성지방 또한 우리 몸의 에너지로 쓰이는 중요한 물질입니다. 하지만 필요이상 존재하게 되면 동맥혈관 벽에 손상을 가져와 동맥경화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동맥경화는 혈관내경이 좁아져서 혈액이 원활하게 흐르지 못하는 상태를 말합니다. 동맥경화에 의해 혈관이 좁아지면 각종 혈관질환 발생 위험이 높아지며 이 중 대표적인 것이 심장질환(심근경색 등)과 중풍(뇌졸중)입니다.
콜레스테롤을 조절하는 성공비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현미잡곡밥, 야채 섭취 등을 통해 식이섬유의 섭취량을 지금보다 늘린다.
▲육류지방, 과자, 패스트푸드, 튀김 섭취를 지금보다 더 줄인다.
▲체중과 허리둘레를 적정한 상태로 유지한다.
▲술자리는 주 1회 이하로 하되 소주잔을 기준으로 한번 섭취 시 남자는 5잔, 여자는 2.5잔을 넘지 않도록 한다.
▲주 2회 전신근력운동을 포함해 1주일마다 150분 이상의 유산소운동을 실천한다.
▲등푸른 생선, 견과류 및 가열하지 않은 올리브유, 참기름 등 불포화지방의 섭취를 늘린다.
▲담배를 피운다면 금연한다.
▲6개월마다 혈액검사로 콜레스테롤 수치를 확인한다.(단 고혈압, 당뇨, 혈관질환이 있다면 3개월에 한번 씩 검사한다)
▲의사의 처방을 받아 정기적으로 고지혈증 약을 복용한다.

 

 

임미정  kslee@hapt.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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