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 정책 현장 임대주택 찾아…공적 임대 매년 17만 가구 공급 밝혀

국토교통부 김현미 장관이 취임 이후 정책 관련 첫 행선지로 서민들의 보금자리를 찾았다.
김 장관은 지난달 26일 서울 동대문구 휘경동 청년 전세임대주택과 광진구 자양동 매입임대주택을 잇따라 방문했다.
김 장관은 휘경동 청년 전세임대주택을 찾은 자리에서 “전셋값이 계속 오르고 월세 비율이 높아져 고통받는 서민들의 설움을 달래는 것이 최고의 정책 과제”라고 강조하고 “가구·소득별 맞춤 정책을 통해 주거복지에서 소외받는 계층이 없도록 모든 힘을 쏟겠다”고 밝혔다.
특히 “매년 17만 가구의 공적 임대주택을 공급해 주거비 부담을 완화하겠다”면서 “청년 주거비 부담을 줄이기 위해 30만 가구의 청년 임대주택과 신혼부부용 임대주택 20만 가구를 조속히 공급하고 추경을 통해 올 하반기에 청년·신혼부부 대상 공공임대주택 4,700가구를 추가 공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청년 매입임대를 신설해 올해 안에 1, 500가구를 신규 공급하고, 청년 전세임대와 신혼부부 전세임대는 당초 계획보다 각각 1,200가구와 2,000가구를 늘려 7,300가구와 6,000가구를 공급하겠다는 것이다.
아울러 노후 공공시설물 재건축을 통해 여러 가구가 공유하는 ‘셰어하우스형 청년 임대주택’도 올 하반기 중 구체화하기로 했다.
김 장관은 이어 고시원에 살다가 자양동 매입임대주택에 입주한 노인 가구를 방문했다.
이 자리에서 김 장관은 “영구임대와 매입임대주택 공급 물량을 계속 늘려 저소득 노인과 장애인 등에게 우선 공급하겠다”며 “건강관리와 여가 서비스가 결합된 어르신 전용 공공임대주택도 5만 가구를 공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날 현장을 둘러본 김 장관은 “6·19대책을 차질 없이 이행해 부동산 투기를 근절하도록 노력하고 과열 양상이 확산된다고 판단되는 경우 추가 조치를 단호히 시행하겠다”고 강조했다.
김 장관은 이번 현장 방문 시 제기된 다양한 건의사항에 대해 면밀히 검토해 향후 정책 추진 시 적극 반영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아파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