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파트 모든 문서 전자문서화 추진

2개 아파트 시범 운영, 운영비용 전액 지원 김창의 기자l승인2017.06.14 18:00:58l1029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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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

서울시가 지자체 최초로 아파트에 ‘전자결재 문서행정서비스’를 시범 추진한다.
이번 시범 서비스는 기존의 아파트 관리사무소의 수기문서 방식에서 탈피해 모든 문서에 대해 생산부터 보관까지 모든 단계를 ‘전자문서화’하는 것이다.
대부분의 아파트에서는 관리와 관련한 문서를 수기로 결재한 후 종이문서의 형태로 창고에 보관하고 있는데 관리직원의 잦은 이직으로 인해 서류 등 자료의 인수인계가 원활하지 않은 편이어서 전임자의 업무를 숙지하기 위해 많은 시행착오를 겪고 있는 실정이다.
또한 종이문서 방식은 필요 문서를 찾을 때 많은 시간이 소요되거나 문서를 분실하는 경우도 발생하고 이로 인해 정보공개 요구 시 해당 정보를 적절히 제공하지 못해 입주민 사이에 갈등과 분쟁 원인이 되기도 했다.
그동안 관리사무소나 입주자대표회의, 관련기관에서도 종이문서로 인한 불편함을 인지하고 있었으나 아파트에서 독자적으로 전자문서 관리시스템을 구축하는데 많은 비용과 노력이 들어가는 점 때문에 선뜻 나서지 못해 왔으며 모든 문서를 대외적으로 공개하는 부분에 대한 부담감도 시스템 도입에 장애요소였다.
이런 점을 고려해 서울시는 클라우드 기반으로 제공하는 전자결재 문서행정서비스를 이용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클라우드는 모든 컴퓨팅 자원을 인터넷으로 사용하는 것을 말하며 클라우드 기반 서비스를 이용하게 되면 시스템을 관리하는데 들어가는 비용과 서버의 구매 및 설치 비용, 업데이트 비용, 소프트웨어 구매 비용 등을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다고 시는 설명했다.
또한 아파트에서 부담스러워하는 문서 공개 부분은 향후 정보 공개 중장기 계획에 따라 추진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서울시는 시범 운영 성과 분석을 토대로 내년 공동주택의 투명한 관리기반 조성 방안을 위해 연구용역을 진행할 계획이며 아울러 서울시 주도 아파트 관리 전자화 시스템 도입 방향 및 정보공개 선진화 방안 등 중장기적 발전방향을 전문가 자문 등을 통해 마련하겠다고 전했다.
서울시는 이번 시범 운영을 효율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관내 아파트 2개 단지를 공모·선정해 문서행정서비스 운영비용을 시에서 전액 지원할 계획이다. 시범단지 공모방법 등 세부사항에 대해서는 서울시 공동주택 통합정보마당(openapt.seoul.go.kr) 홈페이지를 통해 이달 중 공고할 계획이다.
서울시 정유승 주택건축국장은 “이번 사업은 아파트 관리기반을 투명하고 편리하게 혁신하는 것뿐만 아니라 입주민의 알권리를 충족시켜 줌으로써 아파트 내의 비리 근절과 불신들이 사라지는데 지대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한다”며 “아파트 관계자 및 시민들이 관심을 갖고 지켜봐 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김창의 기자  kimc@hapt.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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