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판서의 세무산책 <172>

 

 

회계법인 청   TEL: 02-834-7889
세무법인 청솔   TEL: 02-3448-0009

공동주택 회계처리기준 해설서(9)
자산 및 재고자산 관리


1. 자산의 관리
관리주체는 회계에 관한 독립된 업무를 담당하기 위해 회계 단위별로 회계담당자를 둬야 한다. 즉 수입과 지출에 관한 업무를 위해 수입과 지출 담당자, 지출원인행위 및 계약에 관한 업무를 위해서는 지출원인행위담당 또는 계약담당자, 그리고 재고자산, 유형자산, 물품 및 그 밖의 자산을 관리하는 담당자를 둬야 한다.
공동주택 회계처리기준 제30조(자산의 관리)에서 자산을 담당하는 관리자는 물품관리대장을 작성·보관토록 한다. 물품관리대장은 재무상태표의 계정과목별로 작성해야 하며 물품의 취득, 처분, 교환 등의 내용을 발생일자 순으로 정리하고 관련 증빙서류와 함께 보관토록 한다.

2. 재고자산
1)재고자산의 회계처리
관리사무소의 재고자산으로는 연료용 유류, 소비성 공구, 수선용 자재, 보일러 청관제 등 재고 약품과 그 밖의 재고 용품을 일컫는다. 기업회계기준의 재고자산은 정상적인 영업활동에서 판매를 위해 보유 또는 생산 중인 자산이다. 그러나 공동주택 회계에서는 공동주택의 수선과 유지활동에 필요한 소모성 자재 관리를 위한 저장품을 의미한다. 이는 빈번히 사용되므로 필요할 때마다 구입하는 것은 비효율적이므로 일정기간 동안 보유하면서 사용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다수 단지에서 회계기준상 재고자산으로 계상돼야 할 품목에 대해 저장품으로 처리하지 않고 유선유지비 또는 소모품비로 일괄 비용처리하거나 가지급금으로 회계처리하는 경우가 있는데 올바른 회계 처리방법이 아니다. 즉 올바른 회계 처리방법은 저장품(자산)으로 회계처리하고 사용할 때마다 해당 사용분을 비용으로 인식하는 방법이다.
2)재고자산의 장부가액과 관리
재고자산의 취득가액은 취득가액으로 한다. 즉 취득원가는 취득에 직접적으로 관련된 원가, 정상적으로 발생한 원가이며 매입과 관련된 할인(외상매입금을 그 약정기일 전에 지급함으로써 지급일로부터 약정기일까지 일수에 따라 일정액을 할인받는 것), 에누리(상품 거래에 있어서 수량 부족, 품질 불량, 파손 등으로 인해 매매대금에서 차감되는 금액) 및 그 밖의 유사한 항목은 매입원가에서 차감한다.
재고자산은 적정수준을 정해 관리의 합리화를 도모해야 한다. 재고자산의 입출고에 관한 기록은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계속기록법에 따른다. 계속기록법이란 재고자산의 수량을 결정하는 방법 중 하나며 재고자산의 입고 및 출고 상황을 계속적으로 장부에 기록하는 방법이다. 상반된 개념으로 기말 또는 일정한 기간마다 재고조사를 해 정상적인 재고량을 파악하는 실지재고조사법이 있다.
3)재고자산 출고가격 산정
재고자산의 출고가격 산정은 선입선출법 또는 이동평균법에 따르되 계속성을 유지해야 한다. 선입선출법이란 장부상 먼저 입고된 것부터 순차적으로 출고되는 것으로 간주해 출고단가를 결정하는 방법이다.

#사례 1
청소세제가 재고 10개 있는데 구입 단가가 12원임. 추가로 1개당 10원에 청소세제 10개 구입함. 따라서 20개의 청소세제가 있음. 그런데 청소하기 위해 15개 반출함. 이때 반출되는 15개의 단가는 기존에 보유하고 있던 10개의 구입단가 12원과 추가로 10개 구입한 구입단가 10원이 적용되고, 15개 반출 후에 남아 있는 5개의 청소세제의 구입단가는 10원으로 기록됨.
이동평균법이란 매입 시마다 그 구입 수량과 금액을 사용하지 않은 재고자산의 잔액에 합산해 새로운 평균단가를 산정하고 이것에 의해서 출고 단가를 결정하는 방법이다.
#사례 2
청소세제 10개, 평균 구입단가 12원인 재고 보유함. 추가로 1개당 10원씩 해서 10개 구입함. 이때 기존 재고 10개, 평균 구입단가 12원과 추가 구입 10개원 구입단가 10원을 합하면 평균 구입단가는 11원임. 청소세제 15개 반출함. 이에 대한 반출단가는 11원이고, 남은 재고 5개의 평균 구입단가도 11원으로 장부에 기록됨.

저작권자 © 한국아파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