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우수 일산동양아파트-공동체 활성화 우수
 우   수 푸른마을5단지-경비·미화근로자 배려

경기 고양시(시장 최성)는 2016년도 고양시 공동주택 우수관리단지를 최종 선정했다고 지난 12일 밝혔다.
최우수 단지에는 일산서구 일산동 일산동양아파트, 우수 단지에는 덕양구 고양동 푸른마을5단지 풍림아파트가 선정됐다. 특히 일산동양아파트는 우수한 평가를 받아 경기도 모범관리단지로 선정, 국토교통부의 전국 우수관리단지로 추천됐다.
우수관리단지 선정은 ▲일반관리 ▲시설 유지관리 ▲공동체 활성화 ▲재활용 및 에너지절약 등 총 4개 분야를 평가해 분야별 총점과 심사위원회의 평가를 거쳐 최종 선정된다.
최우수 단지로 선정된 일산동양아파트는 2004년 954가구가 입주해 12년이 경과된 아파트로 모든 분야에서 우수한 평가를 받았다. 특히 공동체 활성화 분야에서 높은 점수를 받은 단지 내 작은 도서관이 주목할 만하다. 일산동양아파트 작은 도서관은 입주민 재능기부 및 외부강사를 초빙해 다양한 강좌를 개설하고 자원봉사 활동 등 자생단체 활동이 매우 활발하다. 또한 매년 우수도서관으로 선정돼 신간 도서 구입 및 각종 문화행사 개최 등 단지 화합의 중심지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다.
우수 단지로 선정된 푸른마을5단지 풍림아이원아파트는 2007년에 준공해 460가구가 거주하고 있는 소규모 단지로 지역 봉사활동의 적극적인 참여가 돋보인다. 특히 소규모 단지임에도 불구하고 경비원과 미화원의 휴게실 공간이 매우 우수하다. 단지 규모에 비해 넓은 휴게공간뿐만 아니라 남녀 분리된 휴게실과 샤워실, 화장실, 탕비실 등이 규모 있게 갖춰져 있어 직원들에 대한 입주민의 배려가 돋보였다.
 

저작권자 © 한국아파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