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와 지자체의 현장 방문 서비스

 

공동주택 관리 문제가 국가적 화두로 자리한 지도 꽤 됐다. 처음에는 비리와 과오에 대한 적발 및 시정조치가 쟁점이었으나 이젠 사후처리가 아닌 선제적 대응이 큰 흐름을 이루고 있다. 이에 따라 국토부를 비롯한 각 지자체의 움직임이 활발해졌다. 국토부의 ‘군산 방문’과 부천시의 ‘한밤 교실’ 그리고 강남구의 ‘회계교육’을 조명한다. <편집자 註>

◈ 상담내용 ◈

-입대의 구성·운영에 관한 사항
-주택관리업자 및 사업자 선정지침
-관리사무소 업무 및 관리비 관련 민원
-장기수선계획 및 장충금 관리
-기타 공동주택 관리운영에 관한 사항

 

공동주택에서 발생하는 분쟁이나 민원을 현장에서 해결해 주는 국토교통부 우리家함께 행복지원센터의 ‘찾아가는 관리도우미’ 서비스가 지난 15일 전북 군산시청에서 열렸다. <사진>
‘찾아가는 관리도우미’ 서비스는 국토부가 2014년부터 주택관리공단에 위탁해 수행해 오고 있는 ‘공동주택 관리 지원사업’의 일환으로 시행 중이다. ‘공동주택 관리 지원사업’이란 국민의 70% 이상이 거주하는 공동주택에서 관리의 중요성 증대, 민원과 분쟁의 심화, 각종 관리시설의 전문화 등으로 입주민 자율 관리로는 회계 운영, 시설 관리 등의 업무 수행에 한계가 있어 중앙정부 차원에서 지원해 오고 있는 사업이다.
찾아가는 관리도우미는 올해 230개 시·군·구를 대상으로 수요조사(2015. 1.)를 거쳤으며, 이후 선정된 34개 지자체에 대해 오는 10월 말까지 서비스를 시행, 연말 성과분석을 통해 내년에는 더욱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지난 15일 군산에서 전북 최초로 이뤄진 ‘공동주택 찾아가는 관리도우미 서비스’는 오전 10시부터 오후 5시까지 공동주택 관련 각종 규정 숙지 미비 및 불투명한 회계처리, 전문성 부족 등으로 인한 공동주택 내 분쟁 등을 개선하고자 다양한 문의사항과 궁금증을 해소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날 관내 공동주택의 관리사무소장, 입주자대표회의, 입주민 등이 공동주택 관리와 관련해 상담사와 1:1로 상담을 실시하고 궁금증을 해소했다.
주요 상담내용으로는 공동주택 단지의 현안 문제해결 방안 및 시설관리자문, 각종 공사입찰 사항, 입주민의 생활불편에 따른 해소방안 등 다양한 분야에 걸쳐 진행됐다.
상담을 받은 한 관리소장은 “전화상으로 질의응답을 할 때보다 직접 만나서 상담을 받으니 훨씬 많은 도움이 됐다”고 말했다.
군산시 이광태 건축과장은 “공동주택 관리와 관련해 유선, 문서, 인터넷 등으로 민원사항을 처리해왔는데 처리기간 등의 시간적 제약요소가 많았다”며 “이번을 기회로 공동주택 관리를 위한 직접 상담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제공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한국아파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