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최초 민·관 협력 5개 기관·단체 협약 체결 및 정책토크 등 추진

공동주택에서 입주민 간 분쟁과 비리가 끊이지 않고 공동체 의식의 약화로 공동주택 관리문제가 사회적인 문제로 이슈화됨에 따라 시민단체를 비롯한 유관기관과 단체들의 유기적인 협조와 보완적인 역할이 절실하다는 의견이 대두되는 현실이다.
이를 반영하듯 대전시가 ‘더(The) 살기 좋은 아파트 만들기’사업을 보다 진취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지난 16일 시청 대강당에서 시민단체, 주택관리 관계자 6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행사를 대대적으로 개최했다. 〈사진〉
시에 따르면 이번 행사는 입주민 간 분쟁과 비리 등 공동주택 관리 문제를 전국 최초로 유관기관이 상호 협력해 투명한 공동주택 관리와 분쟁예방 시스템을 구축함은 물론 공동체 문화 활성화와 공용시설 환경개선 등 ‘더(The) 살기 좋은 아파트 만들기’사업을 적극 추진하기 위해 마련했다고 밝혔다.
이날 행사는 시민단체 등 5개 기관·단체의 협약식, 살기 좋은 아파트 만들기 정책 토크에 이어 아파트 관리 종사자에 대한 관리운영 직무교육 순으로 진행됐다.
이날 협약식은 권선택 시장을 비롯한 김인식 시의회의장, 대한주택관리사협회 이철호 대전시회장, (사)대전아파트입주자대표회의연합회 박영신 회장, 대전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 강도묵 공동대표 등이 참석해 각 기관·단체가 역할을 분담하고 더 살기 좋은 아파트를 만들기 위해 상호 적극 협력하기로 하고 ‘살기 좋은 아파트 추진본부(가칭)’도 운영키로 했다.
이어진 더(The) 살기 좋은 아파트 만들기 정책 토크쇼’에서는 강영희 대전사회적자본지원센터장의 발제를 시작으로 대전시 의회 김동섭 의원이 좌장이 돼 시민단체와 공동주택 관리분야 관계자들이 소통의 시간을 갖고 공동체 활성화를 위한 상호 협력 및 지원방안과 주택관리분야의 투명성 제고를 위한 다양한 의견을 교환했다.
이와 관련해 시 김동욱 주택정책과장은 “기존의 수동적인 공동주택 관리행정 패턴에서 벗어나 시민단체의 참여로 보다 능동적인 현장행정 중심의 지원시스템을 구축해 입주민들의 분쟁과 갈등을 적극적으로 해소하고 관리비 절감과 공동체 활성화를 강화해 더(The) 살기 좋은 아파트가 조성되도록 시민의 관심과 참여가 어느 때보다 필요한 시기”라고 밝혔다.
한편 시는 지난 3월 공동주택관리 관련 실무와 경험이 풍부한 건축·기계·전기·통신·소방·승강기 등 10개 분야의 민간전문가 자문위원 19명을 위촉해 각종 공사와 용역에 대한 기술자문을 지원하고 전문가 자문단을 활용한 민·관 합동 감사반을 적극 운영함으로써 아파트 관리분야에 투명성을 제고하고 입주민의 권익보호를 위해 앞장서고 있다.
아울러 노후 공동주택의 쾌적한 주거환경 조성을 위해 어린이놀이터, 단지 내 도로, 교통안전시설, 커뮤니티시설 등 공용시설에 대한 보수를 위해 2억9,950만원의 예산을 반영, 자치구를 통해 지원하는 등 쾌적하고 살기 좋은 공동주택 단지의 조성을 위해 다양한 시책을 추진 중이다. 
 

 

저작권자 © 한국아파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