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체탐방



입찰문화의 시대변화 예견한 맞춤형 서비스로 고객 만족 실현
 
통합전자조달시스템(주)(대표이사 원용춘. www.kg2b.com)은 아파트 전자입찰 업계를 선도하는 1등 기업이다. 전자입찰 의무화를 앞두고 아파트 고객을 상대로 차별화된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겠다는 포부를 지닌 통합전자조달시스템을 찾았다.  
 
 
회사 연혁
2011년 5월     통합전자조달시스템(주) 회사 설립
2011년 6월     아파트 최초 전자입찰 진행
                         이랜드리테일 용역입찰 발주진행
2011년 10월   LG애드(LG전자, LG U+, 더페이스샵, LG생활건강)와 시스템 계약                       
2012년 2월     전자입찰 진행공고 수 100건 달성
2012년 3월    투찰회원 500개 업체 등록
2012년 5월     파미힐스CC 발주처 등록
2012년 12월   전자입찰 진행공고건수 200개 달성
2013년 4월    공동주택 전자입찰 교재 발행
2013년 7월    투찰회원 1,000개 업체 등록
2014년 5월    발주처(아파트) 회원 500개 단지 달성
 
 
 
 
자체개발 솔루션으로 더 나은
고객서비스와 다양한 부가서비스 제공해
아파트 전자입찰 문화 정착 선도할 터


통합전자조달시스템(주) 원 용 춘 대표
통합전자조달시스템(주) 사무실엔 전화벨이 쉴 새 없이 울리고 있었다. 담당직원은 “내년 1월부터 의무화되는 아파트 전자입찰과 교육에 대한 문의가 요즘 부쩍 늘어나고 있다”고 답했다.
아파트 전자입찰은 국토교통부 고시와 관리규약에 의해 상당 부분 경쟁입찰로 진행되고 있다. 하지만 많은 아파트에서 전자입찰에 대한 정보와 이해가 부족한 실정이며 입찰을 진행하는 프로그램 사용법 등에 대한 교육도 아직은 미진한 상태다. 심지어 k-apt를 통해서만 입찰을 진행해야 하는 줄 알고 있는 아파트도 있어 전자입찰의 활성화를 위해 체계적 교육과 맞춤형 서비스가 시급하다는 지적이 많다.
이런 다양한 요구에 맞춰 통합전자조달시스템은 자체 개발한 프로그램으로 최적의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전자입찰과 조달업무를 시행하고 있다.
 
 
대기업 등 다양한 고객 서비스 통해 신뢰도 검증
 
통합전자조달시스템은 2011년 6월 전자입찰 업계에 첫 발을 내딛었다. 사업 초기 모든 선구자가 그렇듯 전자입찰에 대한 이해 부족 등으로 인해 다소 어려움을 겪은 적도 있지만 현재는 사업영역을 일반기업, 협회, 단체, 골프장까지 확대, 안정적인 사업을 영위하고 있다.
특히 전자입찰 및 전자조달 자체 솔루션을 개발하는 등의 성과로 기술력을 인정받았으며 고객이 필요로 하는 다양한 부가서비스를 개발·제공하고 있다.
지난 6월부터는 전국 주요도시에서 아파트 입대의 및 관리소장을 대상으로 전자입찰 실무교육을 진행, 상당한 호응을 얻고 있다. 교육은 약 3시간에 걸쳐 진행되며 입찰의 개념, 전자입찰 이해, 국토교통부 고시에 의한 입찰의 정확한 절차, KG2B 전자입찰시스템 시연 등 현업 실무에서 필요로 하는 내용으로 구성됐다. 이와 더불어 회원을 대상으로 서울 본사 상설교육장에서는 무료 PC실습교육도 정기적으로 실시하고  있으며 향후 전국지역으로 확대할 계획을 가지고 있다.
현재 KG2B 전자입찰시스템에 등록된 아파트 단지 회원은 600단지를 넘어섰으며 전자입찰 진행 건수는 누적 400여 건에 이르고 있다. 전자입찰 의무화 시기가 다가오면서 수치는 점차 늘어나는 추세다. 여기에 LG전자, LG 유플러스, LG생활건강, 더 페이스 샵, 한국전자인증 등 국내 유수의 기업고객을 확보, 신뢰성을 검증받은 바 있다.
 

아파트를 위한 최적의 서비스
 
▲서울 본사 상설교육장
KG2B 전자입찰시스템의 강점은 아파트 단지에서 필요로 하는 서비스를 다양하게 제공하고 있다는 점을 꼽을 수 있다.
첫째 <산출내역서비스>
아파트 단지에서 입찰공고 전 예정가격(소요예산)을 산정하는데 어려움을 겪고 있는 현실을 감안, 산출내역서비스를 제공하는 계획을 가지고 있다.
둘째 <적격심사평가시스템>
적격심사평가시스템을 구축해 회원이 이용할 수 있도록 편의를 제공한다. 국토교통부 고시에 따라 낙찰자 결정방법에서 적격심사제는 내년 의무화에서 제외됐지만 그와 별도로 원하는 고객에겐 KG2B 전자입찰시스템을 통해 이용할 수 있도록 했다.
셋째 <전자투표서비스>
자체 개발한 전자투표서비스를 내부 테스트가 완료되는 올해 안에 아파트 회원을 대상으로 제공할 계획을 세웠다. 최근 서울시는 아파트에 ‘맑은 아파트 만들기’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전자(온라인)투표서비스를 도입, 내년부터 의무화하겠다는 정책 발표를 한 바 있다. KG2B가 개발한 전자투표서비스는 공동주택 관리종사자에게 보다 편하고 실질적인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
넷째 <입찰공고문 검수서비스>
해당 아파트 단지에서 입찰공고를 KG2B 전자입찰시스템에 등록하기 전 입찰에 오랜 노하우를 가지고 있는 담당 직원이 미리 입찰공고문을 검수해 최적의 입찰 합리화 서비스를 제공한다.
다섯째 <찾아가는 서비스>
12개소에 이르는 전국협력지사망을 구축, 공인인증서 발급부터 시스템 사용방법에 이르기까지 고객을 직접 방문해 서비스를 제공하고 공인인증서 무료발급 및 시스템 이용안내 서비스를 제공한다.
 
 
아파트 회원은 가입부터 공인인증서 발급
단지 방문 등 입찰부터 낙찰까지  One-Stop 서비스 무상지원

 
KG2B 통합전자조달시스템의 아파트 회원은 전국 어디서든 협력지사를 통해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담당 직원이 아파트 단지를 방문해 공인인증서를 발급하며 사용 절차에 대한 안내와 교육도 진행한다.
아파트 회원의 경우 이 과정이 모두 무료로 진행된다. 
KG2B 통합전자조달시스템 원용춘 대표는 “국토부 고시에 의해 민간업체에서 운영하는 전자입찰시스템도 아파트 전자입찰을 이용할 수 있도록 허용돼 있는 만큼 당사는 K-apt, 조달청 ‘나라장터’ 보다 더 나은 고객 서비스 제공과 고객이 필요로 하는 다양한 부가서비스를 개발했다”면서 “경쟁기관보다 앞서는 명실상부한 아파트 전자입찰서비스 전문기업으로 발돋움해 아파트 전자입찰 문화정착에 기여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아파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