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남 목포시 옥암동 모아엘가아파트


 
주변에 전남도청과 교육청, 도립 도서관 등 관공서가 즐비하고 중앙공원과 수변공원이 인근에 위치해 쾌적하고 안락한 가운데 도립국악단 남도소리 울림터와 신재생에너지 홍보 전시관까지 자리 잡아 최적의 주거조건을 갖추고 있는 목포 옥암동 모아엘가아파트를 찾았다.
건설당시 시공사에서는 목포시의 타단지와 비교해 빼어난 조경과 환경으로 전남도청에서 우수 시공업체로 선정돼 표창을 받았으며 충청도에서 대형버스 2대를 임대해 조경 및 기타 시설물 등을 견학하고 가는 등 입주 초부터 쾌적한 주거환경으로 정평이 나 있다.
입주 후 입주자대표회의에서는 입주민인 이웃과 소통의 자리를 마련하기 위해 다과를 준비하고 분양 후 입대의에서 추진한 사업들을 설명함으로써 입주민과 함께 소통과 화합을 하는 아파트라는 인식을 심어 입주민들은 입대의에서 추진하는 일이 있으면 조금 불편하더라도 발 벗고 나서 협조함으로써 모두가 쾌적하고 살맛나는 보금자리를 만들어 나가고 있다.
 
 
담배 연기 없는 ‘금연아파트’ 지정
 
지난해 입대의 이재관 총무의 제안으로 입주민 전체가 투표에 참가해 500여 가구 중 80%의 높은 찬성을 얻어 목포시 보건소로부터 담배연기 없는 금연아파트로 지정을 받았다.
금연아파트로 지정되자 주부들이 제일 환호했고 화단에 담배꽁초를 찾기가 힘들 정도로 단지가 깨끗해지자 금연아파트에 대한 입주민의 만족감은 더욱 높아졌으며 단지 내에서는 거의 담배를 피우는 사람을 찾아보기가 힘들 정도로 금연아파트의 명성을 드러내고 있다.
 
 
태극기 달기 운동으로 경품까지
 
나라를 사랑하는 마음의 기본인 태극기를 애용하자는 취지에서 태극기를 구매해 전 가구에 배부, 국경일에 태극기 달기 운동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으며 특히 천호식품에서 추진한 태극기 달기 이벤트에 당첨돼 상금과 부상을 받았다. 부상으로 받은 마늘즙과 산수유 플러스 제품을 전 가구에 배부해 당첨의 기쁨과 함께 전 입주민이 합심해 태극기를 단 보람과 기쁨을 만끽했다.
 
 
음식물류폐기물 감량 우수 단지 선정
 
환경오염방지와 에너지절약을 위해 목포시에서 시행하는 공동주택 음식물류폐기물 감량시범 아파트 중 우수아파트로도 지정, 상장과 함께 부상으로 음식물필증 300장을 받았다.
또 청결, 질서, 친절 등 선진 시민의식 함양을 위한 목포 사랑 운동에 적극 참여하면서 ‘시민과 함께 하는 희망 목포’ 만들기에 적극 참여한 공을 인정받아 목포시로부터 표창패도 받았다. 표창패를 받고 입주민들은 모아엘가 입주민으로서의 자긍심을 느낌은 물론 더 나아가 더불어 함께하는 따뜻한 보금자리 모아엘가에 더욱 큰 애착심을 갖고 입주민 스스로 공용시설물을 아끼고 사랑하는 마음을 자율적으로 갖게 됐다.
 
 
입대의 운영비도 타 단지와 차별화
 
이 아파트 입대의 조동형 회장 등 동별 대표자들은 입대의 운영비를 식사나 회의비로 지급하는 타 아파트와 차별되게 운영비를 절약해 매년 12월이면 경로당에서 어르신들을 모시고 식사를 대접함은 물론 초록우산 어린이재단에 정기적으로 기부를 하는 등 타 단지에 모범이 되고 있다.
 
 
 
 
 
각종 동호회 입주민 화합에 기여
 
▲윗줄 왼쪽부터 시계방향으로 강도영 경비원, 입대의 조동형 회장, 이수 경비원, 김수남 경비원, 김진호 관리과장, 남정균 관리사무소장, 입대의 이재관 총무, 강금희 경리과장, 이순란·김경애·김춘아 미화원, 박의정 설비주임
입주민의 건강을 위해 피트니스센터(헬스장, 요가장, 탁구장, 골프장)를 별도 관리·운영하고 있다. 헬스장은 각종 운동기구들을 새로 구비하고 정비해 운영하고 요가장은 요가선생님을 초빙해 건강한 몸을 만들며 탁구장에서는 부모와 아이들이 함께 운동을, 골프장에서는 동호회가 결성돼 골프연습을 하고 있다. 각 동호인들은 피트니스센터를 통해 화합의 자리를 만들고 있으며 전 입주민 화합과 단결에 큰 기여를 하고 있다
분수대 연못에는 관상어, 우렁, 미꾸라지 등이 서식하고 있어 입주민들과 특히 어린이들이 잘 볼 수 있도록 연못 중앙에 난간을 설치해 많은 것을 보고 배울 수 있도록 배려했다.
이처럼 입주민과의 화합과 소통을 중요시 여기는 입대의와 입대의에서 결의한 사항을 묵묵히 시행해 나가는 관리사무소 직원들의 열의로 모아엘가아파트는 목포지역 최고의 주거공간으로 손꼽히고 있다.
저작권자 © 한국아파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