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울산 남구 수암동 롯데캐슬골든1단지


 
 
▲어버이날 행사

울산의 상징 공업탑에서 수암로를 따라 가다 다시 신선산 방향으로 차를 돌려 1분 정도 달리다보면 남구 수암동에 위치한 롯데캐슬골든1단지 아파트를 만난다. 롯데캐슬골든1단지가 위치한 이곳은 대단위 아파트 단지와 주택지역이 밀집해 형성된 주거지역으로 두왕로와 14번 국도를 통해 공업탑로터리와 온산공단 및 부산지역 접근이 용이하며 수암로를 통해 상업중심지역인 삼산동, 달동으로의 접근성이 좋고 시내와 외곽지역과의 연계성이 뛰어난 곳이다. 또 롯데마트, 홈플러스, 롯데백화점 등의 생활편의시설이 주변에 잘 들어서 있으며 수암초, 남부초, 중앙중, 신정여중, 대현고 등 남구 명문학군까지 고루 갖춰져 있다.

 
최적의 자연환경을 갖춘 아파트

롯데캐슬골든1단지는 야음주공1단지아파트가 재건축돼 지난 2008년 5월 29일에 사용검사 된 공동주택으로 89㎡, 106㎡, 128㎡, 142㎡, 184㎡, 213㎡, 255㎡의 15개 동 1,370가구로 구성돼 있다.
이곳은 신선산이 병풍처럼 펼쳐져 있고 신선산 건너편에 선암호수공원이 자리해 최적의 자연환경을 갖추고 있어 입주민들의 휴식공간과 힐링 장소로 손색이 없다.
 
 
 아파트 관리는 입주민 민원과 의견 청취에서  
 
▲윗줄 왼쪽부터 시계방향으로 신현호 시설과장, 오정환 전기기사, 하정남 관리대리, 도영규 설비기사, 이창호 설비주임, 김선옥 관리주임, 박정무 관리사무소장, 입대의 김영생 회장, 박여림 서무    
이 아파트는 지산주택(주)에서 위탁관리하고 있는데 관리직원 9명, 경비원 10명, 미화원 14명 등 총 33명이 근무하고 있다. 이 아파트 관리사무소(소장 박정무, 주택관리사 1회생)는 평소 입주민들의 불편사항이 무엇인지 또 입주민들의 요구사항은 무엇인지를 정확히 파악하기 위해서 항상 입주민들의 눈높이에서 관리업무를 시작하고 있다. 또 합리적이고 효율적인 관리업무 진행을 위해 아파트 관리의 잘못된 관습과 관행은 과감히 버리는 대신 관리업무 개선에 적극 노력하고 있다.
관리사무소는 아파트 자산 가치 보전을 위해 시설물 관리에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다. 지난 3월에는 ESCO사업의 일환으로 정부로부터 지원을 받아 지하주차장 전체 조명등을 LED등으로 교체해 절전율 약 75%로 연간 약 1억2,000만원의 절감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그리고 최근 아파트 조경의 중요성과 체계적인 조경관리의 필요성이 대두됨에 따라 아파트 단지 내 조경시설 일체를 전문업체에 위탁해 전정작업, 병충해 예방, 제초작업, 시비작업, 월동준비 등 조경관리의 전반적인 부분을 책임 관리토록 하고 있다.
또 승강기 시설에 대한 예방점검, 유지관리 및 보수, 정기검사 및 법정검사 등 승강기 시설 전체를 승강기 유지보수전문업체가 책임 관리할 수 있도록 책임보수 계약방식인 FM계약으로 입주민들의 안전한 승강기 운행에 힘쓰고 있다. 
지난 2012년 11월 1일 이 아파트로 부임한 박정무 관리사무소장은 “아파트 관리는 입주민들의 민원과 의견을 잘 청취하는 곳에서 시작하고 아파트 관리책임자로서 입주민들을 위해 항상 겸손한 태도로 책임과 의무를 다해야 한다”고 강조하면서 “업무에 임할 때는 항상 소신을 가지고 하되, 대의와 명분도 소홀히 할 수는 없다”고 전했다.
 

더불어 사는 사회를 몸소 실천하는 부녀회

 
이 아파트 부녀회(회장 김옥란)는 구성원 29명이 매월 한 번씩 단지 내 쓰레기 줍기 등 청소를 실시하고 있다. 봄철에는 입주자대표회의 구성원들과 장미꽃, 영산홍 등의 꽃나무를 식재하고 조경수에 퇴비를 주는 등 아파트 환경미화에 적극적으로 앞장서고 있다.
또 두 달에 한 번씩 경로당 어르신들에게 식사를 대접하고 있으며 매년 어버이날에는 경로행사를 실시해 어른들의 공경에도 소홀함이 없다. 뿐만 아니라 가끔씩 노인요양시설인 도솔천을 방문해 봉사활동을 하면서 더불어 사는 사회 만들기를 몸소 실천하고 있다.
 

 투명하고 살기 좋은 아파트를 만드는 입주자대표회의
 
이 아파트 입주자대표회의(회장 김영생, 56세)는 구성원 13명이 매월 정기적으로 모임을 갖고 살기 좋은 아파트 만들기에 여념이 없다. 이 아파트는 입주민 모두의 노력에 의해 올해 상반기 울산시 남구청으로부터 ‘2013년 상반기 음식물 감량 우수단지’로 선정될 만큼 입주민들의 협조가 잘 이뤄지고 있다.
 입대의는 입주민들로부터 신뢰를 받고 아파트 관리의 투명성 제고를 위해 6개월마다 관리사무소 업무 전반에 대해 자체감사를 실시하고 있다. 이 감사결과에 따라 아파트 관리 업무가 좀 더 효율적이고 체계적으로 진행될 수 있도록 그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
이 아파트는 피트니스센터 등 입주민 복리시설이 비교적 잘 갖춰져 있어 입주민들이 많이 이용하고 있는데 피트니스센터 내 이용 회원들이 동호회를 결성해 체육시설의 유지관리와 정리정돈은 물론 입주민들의 화합에도 일익을 담당하고 있다. 특히 입대의는 지하주차장 LED교체공사 등을 통한 관리비 절감과 재활용품 분리수거 및 단지 내 주말 장터 등을 통한 아파트 수익사업에도 많은 관심을 갖고 있다.
아울러 피트니스센터와 연계해 골프장 및 탁구장 등의 운동시설을 확충할 계획을 갖고 있으며 입주민들의 정서함양과 면학분위기 조성을 위해 관리동 3층에 독서실 확장도 계획하고 있다. 올해 10월 말에는 입주민 모두의 화합과 단합을 위한 ‘주민과 함께하는 음악회’를 계획 중이다. 이 행사에는 초대가수 초청과 함께 입주민 장기자랑 등의 다양한 행사를 진행할 계획이며 부녀회에서는 떡, 차, 음료수 등을 제공할 예정이다.
입대의 김영생 회장은 “우리 아파트는 그린환경 시대에 걸맞게 단지 내 조경분야를 특화시설로 유지관리하고 있는데, 조경분야 뿐만 아니라 아파트 내 모든 시설을 입주민 모두가 만족해하는 그런 아파트가 되도록 노력해 갈 것”이라며 “살기 좋은 아파트가 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입대의의 의지와 이를 뒷받침하는 관리사무소의 역할이 중요하다”고 전했다.
뭉게구름이 걸쳐 있는 신선산의 멋스러움과 선암호수공원의 가을 정취가 시원한 가을바람을 타고 와서 웰빙아파트를 지향하는 롯데캐슬골든1단지의 가을향기를 물씬 풍기게 한다. 



▲어버이날 행사
저작권자 © 한국아파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