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주관 제23주년 ‘주택관리사의 날’ 기념행사


 
 
대한주택관리사협회(회장 김찬길)는 지난달 24일 국회 헌정기념관 대강당에서 주택관리사제도 도입 23주년을 기념한 정책토론회를 개최한 이후 주택관리 유공자에 대한 시상식을 겸한 기념식을 진행했다.
기념식에는 국토교통부 주택건설공급과 김수상 과장, 한국주택관리연구원 하성규 원장, 한국시설안전공단 김상기 부이사장, 법무법인 산하 최승관 변호사, 주택안전기술원 김원행 대표, 새누리당 박순자 전 최고위원과 대주관 전문웅 전 회장, 주영미 전 회장, 본지 김홍립 발행인을 비롯해 16개 시도회장 및 회원들이 참석해 23주년을 맞는 주택관리사의 날을 함께 축하했다.
대주관 김찬길 회장은 인사말을 통해 “공동주택 관리가 사회적으로 재조명되는 중요한 이 시기에 국민들은 단순 거주에서 벗어나 관리 서비스의 질적 제고를 갈망하고 있고, 이에 따라 종래의 시설물관리뿐만 아니라 공동체 관리, 자산관리까지 원스톱 서비스하는 새로운 패러다임을 요구하고 있다”고 전했다.
또한 “이를 위해 한국주택관리연구원을 발족, 앞으로 연구원과 합심해 주택관리제도의 안정화와 다양한 주거관리 수요에 능동적으로 접근해 대안을 모색하고 실행하기 위해 혼신의 힘을 다 하겠다”고 강조했다.
 
 
이미경 의원, 박순자 전 최고위원에 감사패
 
▲대주관 감사패를 받은 이미경(왼쪽) 의원과 박순자(오른쪽) 전 최고위원 
이어진 주택관리 유공자에 대한 시상식에서는 민주통합당 이미경 의원(서울 은평구갑)과 새누리당 박순자 전 최고위원에게 감사패를 수여했다.
국토교통부 장관 표창에는 2012년 주택관리공헌 우수 주택관리사로 강진학(대구), 조경순(서울), 박필숙(부산) 회원이, 2013년 주택관리사의 날 기념 우수 주택관리사에는 박수호(서울), 이병권(부산), 신은호(대구), 박문광(울산), 신영모(강원), 박윤범(경기), 김진기(충북), 이운길(충남), 이성규(전남), 안동환(경남) 회원이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대주관 협회장상은 노흥래(서울), 최정철(부산), 한유경(인천), 정봉화(대구), 정덕진(광주), 이남철(대전), 안형구(울산), 임성규(강원), 심상섭(경기), 이상윤(충북), 박승풍(충남), 유나연(전북), 조찬희(전남), 박상구(경북), 윤현철(경남), 이수영(제주) 등 16명의 회원이 수상했다.
한국시설안전공단 이사장상에는 박정희(서울), 권영진(부산), 조인선(경기) 회원이, 당 한국아파트신문사장상에는 김남희(서울), 유창용(경기), 허난향(경남) 회원이, 안전보건공단 이사장상에는 김영조(부산), 현홍만(인천), 최인석(대전) 회원이, 한국승강기안전관리원장 표창에는 권용구(인천), 최인상(광주), 오영미(경북) 회원이 각각 선정됐다.
 

‘한국주택관리연구원’ 발족
 
▲한국주택관리연구원 하성규 초대 원장이 비전을 선포하고 있다.   

시상식 이후에는 한국주택관리연구원(원장 하성규)의 발족식이 거행됐다. 하성규 원장은 “한국주택관리연구원은 주택의 선진적이고 전문적인 관리와 제도 발전에 기여할 목적으로 국내 최초로 설립된 주택관리 전문연구기관으로서 앞으로 주택관리, 서비스업 안전보건, 교육, 공제사업 등 주택관리에 관한 사회적 요구에 걸맞은 체계적이고 공신력 있는 연구를 통해 주택관리 분야에 있어 주춧돌로서의 역할을 수행해 나갈 것”이라고 비전을 선포했다.
이어 “단기적으로 공동주택 관리현장의 의견을 수렴해 당면한 문제점과 근본원인을 파악한 후 실질적으로 이를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을 다각도로 모색함으로써 관리현장과 제도 간의 간극을 좁히기 위한 기반을 다져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장기적으로는 정기적인 주택관리 실태조사와 선진시스템 보유국과의 국제교류를 병행하는 등 연구의 폭을 넓히고, 점진적으로 주택관리 기본 지침을 마련하는 등 실질적인 주택관리 시스템의 구축을 이뤄 관리현장 및 정부정책에 실효성 있게 반영할 수 있는 주택관리제도 개선안을 제시하는 데 주력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날 발족식에서는 연구원의 자문위원으로 ▲중앙대학교 사회개발대학원 곽도 교수 ▲강원대 부동산학과 김갑열 교수 ▲인천대 안전공학과 김성중 교수 ▲한국건설산업연구원 두성규 연구위원 ▲한국건설기술연구원 박근수 수석연구원 ▲한국도시연구소 박신영 초빙연구위원 ▲LH 토지주택연구원 윤영호 실장 ▲명지대 부동산학과 이상영 교수 등에게 위촉장을 수여했다.

【공동취재=마근화, 김효영 기자】
 
▲2012년 국토부 장관상을 수상한 강진학(왼쪽) 회원, 조경순(오른쪽) 회원, 그리고 국토부 김수상(가운데) 주택건설공급과장  

 
 
 
 
 
 
 
 
 
 
 
 
 
 
 
 
 
 
▲대주관 협회장상을 받은 회원들과 찰칵~    

 
 
 
 
 
 
 
 
 
 
 
 
 
 
 
 
▲본지 김홍립(오른쪽) 발행인이 한국아파트신문사장상을 수상한 주택관리사들과 함께~    

 
 
 
 
 
 
 
 
 
 
 
 
 
 
 
 
 

▲한국주택관리연구원 자문위원으로 위촉된 전문가들과 함께 기념촬영    

 
저작권자 © 한국아파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