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화성시 솔빛마을 서해그랑블(최우수) 사례
 
▣ 단지소개
 
인간미와 정감이 흐르는 솔빛마을 서해그랑블아파트는 자수화단, 가제보 등 유럽 지중해의 고품격 이미지와 그리스 신화의 스토리로 아파트 공간마다 의미를 부여해 신비롭고 우아하게 단지가 조성됐으며 고저 단차로 구성된 공원은 바람, 숲과 어울려 모든 동에서 숲 속 공원 같은 분위기를 만끽할 수 있는 동탄 최초의 친환경 아파트다. 입주 전 동호회 활동부터 남달랐다. 입주예정자 동호회에서는 건설사에 무엇을 요구만 하는 것이 아니라 아파트를 잘 지어달라고 그 많은 몇백 명의 공사자들에게 복날에는 수박, 명절에는 떡과 고기 등을 대접했으며, 동호회 회원들이 앞장서 사업주체인 서해건설사로부터 조경 등 수많은 특화를 이뤄냈다. 우리 단지는 입주 전부터 입주민 의견을 많이 반영해 건설했으며 서해건설과 유대관계가 좋아 입주민들과 함께해 건설된 아파트라고  말한다.
2007년 12월 28일 727가구가 입주를 시작했으며 입주 후에도 입주민들의 신뢰를 바탕으로 입주자대표회의, 부녀회, 노인회, 통장, 관리사무소가 한마음으로 잘 운영해 해마다 열리는 동 체육대회는 3연승을 이룩했고, 매년 입주민 단합을 위한 정월대보름 윷놀이, 철쭉꽃 필 무렵 그랑블 축제, 동 체육대회, 그랑블 가꾸기, 물고기 잡기, 아나바다 축제를 연례행사로 하고 있으며, 행사 때마다 타 단지에 비교할 수 없을 만큼 많은 주민들이 참여해 대성황을 이루고 참여한 많은 분들이 우리 아파트에 사는 것을 행복해 한다. 특히 우리 아파트의 자랑스러운 북카페는 60여명의 자원봉사자들이 매일 2시간씩 봉사하고 있고 8,500여권의 장서와 어린이를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한국사 이야기, 원어민 강좌, 창의과학, 세계사 이야기, 종이접기, 가베 등)과 부모를 위한 강연 강습, 방학을 이용한 역사탐방 등 유서 깊은 곳을 견학할 수 있는 것도 서해그랑블 어린이만의 자랑이다. 또한 스포츠센터의 운영은 입주 초기부터 입주민 설문조사를 실시해 자체 운영으로 결정해 골프, 요가, 생활체육, 탁구, 재즈댄스 등의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입주 후 1년차 하자 종결 시 입주민 숙원사업으로 서해건설에서 1억원 공사로 받은 럭셔리한 탁구장은 입주민들이 무척 좋아한다.
창단 3년차인 그랑블 F.C는 실력도 많이 늘어 주변에서 항상 우승후보이며 복날에는 경로당 어르신들 식사도 손수 만들어 대접하고 단지 행사 때마다 앞장서 진행을 도와준다. 부녀회에서는 행사 때 먹거리를 비롯해 때마다 어르신들 모시는 일과 단지 미화 활동을 열심히 하고 있다. 경로당 어르신들도 TV, 노래방기기, 고급 안마기 등이 구비돼 있는 경로당에서 수요일마다 건강 미술과 민요수업을 받고 있으며 항상 편안하고 즐겁게 쉬고 계신다. 이렇듯 입주민들이 한마음이 돼 입주 5년차인 현재까지 입주민들의 신뢰를 바탕으로 잘 운영하고 있는 입대의는 지난 6월 1일부터 제3기 임기를 시작했으며, 직접선거로 선출된 김현무 회장을 비롯해 10명의 대표로 구성돼 있다.
입대의에서는 수시로 입주민 설문조사를 실시해 입주민들의 의사에 귀를 기울이고, 입주민이 화합할 수 있는 단지 내 행사 운영과 에너지절약, 답이 보이는 퀴즈 등으로 질서준수 유도, 재활용 수익금 주민환원, 입대의 운영비를 아껴서 인근 학교 장학금 기부 등과 단지 내에서 필요한 공사는 거의 1??년차 하자 협상으로 단지를 새롭게 바꿨으며, 이번 3년차 하자 협상에서도 북카페 도서지원금(약 3,000만원)을 받아 도서 1만권 보유를 눈앞에 두고 있다.
단지 내 행사나 일이 있으면 입대의, 부녀회, 노인회, 통장, 모두가 한자리에 모여 의논하며 역할을 분담해 말끔히 처리하고 많은 입주민이 참여하는 게 우리 아파트의 특징이다. 관리사무소 직원들도 최고의 복지와 대우로 편안히 일할 수  있는 분위기를 만들어 줘 자긍심을 갖고 열심히 일하고 있다.

▣ 우리 단지 자랑
 

 
 
 
 
 
 
 
 
 
 
 
 
 
 
 
 
 
 
 
 
 
백일홍 북카페
 
*8,500여권의 장서 구비 및 다량의 권장도서 구비                   
*60여 명의 어머니 자원봉사 및 입주민 다수의 이용            
*어머니와 어린이를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 운영
-다량의 도서구비로 입주자의 많은 이용과 활성화 이룸.
-어머니 자원봉사로 운용돼 입주자 화합과 커뮤니티 활성화.
-다양한 프로그램 운영으로 학습효과 및 사교육에 도움.
 
 
물고기잡기 행사
 
*매년 여름방학을 맞아 어린이들에게 즐거움과 추억을 만들어줌.
*3회에 걸친 행사를 실시했으며 매회 어린이 약 200명, 어른 300명 정도의 참여로 대성황을 이룸.
*단지 내 분수대 2곳에서 저학년, 고학년으로 나눠 실시
*안전을 위해 등번호를 부착하고 보호자를 동반해 개별 안전요원 역할 
*행사를 마친 후 여러 가족이 모여 추어탕으로 식사
*경로당에서는 추어탕을 마련해 진행자와 입주민께 대접               
-이웃 간의 정을 나누는 행사, 가족의 화합을 보여주는 행사.
-질서의식 및 공동체 의식을 높여 줌.
-타 단지에서도 구경을 오는 행사가 돼 우리 아파트의 인지도 높아짐.
 
 
입주민을 위한 시설물 개선
 
*탁구장 개설-행위허가(준공기간 1년)
*북카페 화장실 및 정수기 설치-음용수 및 화장실이 없어 불편, 입주민 의견 반영해 공사 실시 
*중앙관제 감시모니터 설치-지하에 있는 시설물을 관리실에서 한눈에 볼 수 있도록 감시모니터 설치 
-탁구장은 1일 80여명이 이용하는 서해그랑블 명소임.
-정수기 및 화장실 설치로 주민 공용이용시설을 편리하게 이용 가능함.
-중앙관제 감시모니터 설치후 시설물을 상시 모니터해 고장 및 사고를 미연에 방지할 수 있음.

 
저작권자 © 한국아파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