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방시설 설치 시범사업 완료…올해 확대 계획


 
화재위험의 사각지대에 노출돼 있는 노후 고시원에 소방안전시설이 설치됐다.
서울시는 최근 취약계층이 주로 거주하는 신설동역 주변 등 노후 고시원 7곳에 소화기, 화재감지기, 간이스프링클러 등 소방안전시설 설치를 완료했다고 밝혔다.
시는 사회적 배려계층인 고시원 거주자의 최저주거 안전선 마련을 위해 지난해 취약계층이 50% 이상 거주하는 노후 고시원 7곳을 선정해 소방시설 설치를 지원하는 시범사업을 추진, 지난달 17일 공사를 마친 것으로 알려졌다.
이번에 소방안전시설이 설치된 고시원은 ▲동대문구 신설동역 주변 5개소 ▲영등포구 영등포시장 주변 1개소 ▲양천구 목동 1개소 등 7개소로 총 257실 규모다.
현재 시가 파악하고 있는 고시원 거주자는 약 20만명으로, 이 중 약 7만명의 취약계층이 저렴한 임대료를 이유로 노후 고시원에 거주하고 있다는 것이 시의 설명이다.
문제는 노후 고시원의 경우 지난 2009년 7월 16일 고시원 안전시설 설치 의무화 제도 도입 이전부터 운영돼 복도 폭이 좁고, 스프링클러 등 최소한의 소방안전시설 조차 설치돼 있지 않아 화재에 취약하다는 점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고시원 운영자들은 자금 등의 문제로 소방시설 설치에 소극적이고, 관할 소방서 및 자치구에서도 강제로 소방시설 설치를 이행토록 규제할 수 없는 실정이다.
이에 시는 지난해 11월 12일 관내 7개 노후 고시원 운영자들과 시범사업 업무협력협약(MOU)을 체결, 향후 5년간 임대료를 동결해 취약계층 거주자의 주거안정을 도모하는 한편 노후 고시원 안전시설 설치사업의 지속적인 추진을 위해 협조키로 했다.
서울시 이건기 주택정책실장은 “시는 지난해 시범사업을 완료하고, 올해부터는 이를 연차적으로 확대 추진해 취약계층의 주거 안전을 강화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아파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