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대 20억 상향 지원…민간·공공건물 참여 기대


 
 
겨울을 앞두고 건물에서 소비되는 에너지의 효율을 개선하기 위한 서울시의 행보가 빨라지고 있다.
서울시는 최근 건물에너지효율화사업(BRP, Building Retrofit Project) 참여 시 정부 대출금리보다 낮은 국내 최저금리를 유지하고, 지원액을 최대 10억에서 20억까지 상향조정해 총 225억원을 지원하는 내용을 담은 ‘건물에너지효율화사업 융자지원 활성화 계획’을 발표했다.
이번 활성화 계획은 그동안 추진됐던 BRP의 추진성과 분석을 토대로 건물주, ESCO협회, 건축사, 에너지관리공단 등 각계 의견을 수렴해 지원조건을 완화하고 대상은 확대해 더 많은 건물이 에너지 효율 개선 사업에 동참할 수 있도록 문턱을 낮추는 의미로 마련됐다는 것이 시의 설명이다.
시는 달라지는 융자지원 활성화 계획을 통해 비용 부담과 기준 제한 등으로 사업 참여가 어려웠던 공동주택과 소유자가 구분된 판매시설은 물론 종교단체 건물과 에너지다소비대학 및 병원 등에서도 에너지 효율 개선 사업 추진이 수월해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지난 2007년 10월 전국 최초로 ‘기후변화기금의 설치 및 운용에 관한 조례’를 마련한 서울시는 매년 건물부문의 에너지 효율 개선을 위해 사업에 참여하는 건물에 대해 장기 저리로 융자를 지원하고 있는바, 2008년부터 4년간 총 293억원의 융자지원을 통해 총 366개소의 민간건물이 친환경 녹색건물로 조성됐으며 올해는 지원대상이 주택 등 모든 유형의 건물로 확산됨에 따라 단열 위주에서 벗어나 LED조명, 냉·난방 효율 향상 등 양적·질적으로 확대됐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시 임옥기 기후환경본부장은 “서울지역 에너지 사용량의 58%가 건물부문에서 발생하고 있어 무엇보다 건물부문 에너지 수요의 감축이 중요하다”며 “이번 건물에너지효율화 활성화 계획으로 에너지 소비가 많은 대학, 병원 등 집합건물에서의 획기적인 에너지 절감이 기대된다”고 밝혔다.
한편 건물에너지효율화사업 융자지원 활성화 계획 공고문과 신청양식 등은 서울시 홈페이지(시정소식→고시공고)에 게시돼 있으며, 구체적인 융자신청 절차와 방법 등은 시 녹색에너지과(전화 02-2115-7721~3)로 문의하면 된다.

 
 

 
저작권자 © 한국아파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