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불감증이 불러낸 사고 대부분, 안전수칙 지키는 것이 승강기 사고예방 지름길

▲ 한국승강기안전관리원 박 문 수  원장
날이 갈수록 아파트가 고층화되면서 엘리베이터가 주민들에게 중요한 교통수단이 된지 이미 오래다.
만약 15층 고층아파트에 엘리베이터가 없다면 15층에 거주하는 사람들은 계단을 통해 이동해야하는 어려움을 겪어야 했을 것이다.
아마도 엘리베이터 설치 기술이 없었다면 고층아파트가 들어서지 않았을 지도 모른다. 하지만 이러한 편리시설도 잘못 이용하면 편리함 못지 않게 큰 고통을 안겨주기도 한다.
이에 따라 올해로 창립 10주년을 맞이한 한국승강기안전관리원의 박문수 원장에게서 승강기의 안전사고현황과 예방대책에 대해 알아본다.



한국 승강기안전 관리원의 설립취지 및 업무

관리원은 ‘승강기제조및관리에관한법률’에 따라 승강기 검사와 안전관리를 위한 조사·인구, 교육·출판 및 홍보, 정보·전산업무 등을 수행하기 위해 지난 92년 설립된 공공기관입니다.
특히 승강기 안전을 위해 완성검사, 정기검사, 수시검사 등 법정검사를 수행하고 있으며, 승강기 사고 시 인명구조에 도움을 주고 있는 119구조대원들을 대상으로 이론과 실습이 병행된 특별교육을 지속적으로 실시해 효율적인 인명구조활동에 일익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승강기 안전관리를 위해 관련정보의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관리와 우수한 기술력을 바탕으로 기술상담 및 진단·감리 등의 사업도 병행중입니다. 관리원은 앞으로도 승강기안전문화 정착을 위해 적극 노력할 것입니다.

승강기는 현재 없어서는 안될 중요한 수직교통수단으로 자리잡았습니다. 승강기 안전이용 어떻게 해야할까요.

승강기는 편리한 교통수단이지만 사고가 발생하면 중상이나 사망에 이르는 등 심각한 상황에 봉착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용 시 안전수칙을 지키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물론 이러한 문제는 승강기이용 뿐만 아니라 모든 산업안전분야에 적용되는 것으로서 안전수칙 준수와 관련종사자들은 그에 합당한 안전장비를 착용해야만 자신의 행복이 지켜질 수 있습니다.
아파트에서 승강기를 보수할 경우 담당자는 월 1회 이상 실시하는 자체검사를 자체검사운용요령에 의거해 철저한 검사를 행하고 작업 시에는 안전수칙을 준수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또한 정부 및 검사기관은 승강기 사고발생 시 철저한 현장조사를 통해 재발방지대책을 수립해 조치하는 것이 안전사고 예방의 지름길입니다.

승강기 사고현황과 이에 대한 대책

우리나라 안전관련 재해는 매년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특히 승강기 사고는 93년 이후 총 181건으로 연평균 18건이 발생하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으며, 이중에서 사망한 사람도 90여명에 이를 정도로 승강기 사고는 해를 거듭할수록 증가하고 있습니다.
승강기 갇힘 사고로 인해 119구조대가 출동한 횟수도 93년 이후 지금까지 2만 여건에 달하며, 정지 및 갇힘 사고 등으로 인한 인명 구조는 무려 4만8,000여명에 이릅니다.
지난해는 매일 100여명이 승강기로 인한 갇힘 사고의 피해를 당했을 정도로 안전에 대한 부분이 위협받고 있습니다.
현재 사고 대부분이 안전불감증에서 비롯된 것이며, 안전수칙을 지키지 않아 발생한 것이 대부분입니다. 승강기는 편하고 안전한 수직교통수단입니다.
그러나 방심하거나 안전에 대해 소홀히 한다면 무서운 교통수단이 될 수 있다는 것을 명심해야 합니다.
승강기사고로부터 안전하기 위해서는 이용자 스스로가 안전수칙을 지키는 것이겠습니다만 쉬운 일이 아닙니다.
따라서 관리주체별로 승강기 사고유형을 분석하고 이에 대한 대책을 세워야 합니다.

관리원이 올해부터 시행에 들어간 ‘비주얼 브리핑’은 무엇인지.

승강기안전검사 후 그에 따른 검사결과를 알리는 것은 검사원들이 해야 할 몫입니다.
기존에는 승강기를 검사하고 난 후 건물을 관리하는 주체들에게 구두로 설명하는 정도였습니다.
그러나 ‘비주얼 브리핑’은 노트북-PC와 디지털카메라를 이용해 관리주체에게 설명함으로써 이해가 빠르고 액정화면을 통한 보고가 가능하기 때문에 시각적인 효과도 아주 뛰어납니다.
현재 관리원에서 시행하는 이 기법은 아파트나 건물주체들로부터 대단한 인기를 끌고 있어, 향후 장비가 마련되는 즉시 점차적으로 확대·시행할 계획입니다.


 약         력
◇ 미국 에모리대학 지방행정과정 수료
◇ 평화민주당 중앙정치연수원 부원장
◇ 대한광업진흥공사 사장
◇ 한국내외문제연구소이사
◇ 21세기 경제사회연구소 이사
◇ 새천년민주당 21세기 국정자문위원(현)
◇ 한국승강기안전관리원 원장(현)

 

저작권자 © 한국아파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