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


 
 
겨울철이 지나고 3∼4월에는 전국의 지자체와 유관기관이 협심해 봄철 산불 예방을 위해 총력전을 펼치는 시기다.
대전시에서도 지난 12일 유성구 소재 수통골을 비롯한 식장산, 보문산 등지에서 대전시 행정부시장을 비롯해 산림청, 소방서, 시민단체, 국립공원 등 유관기관과 단체 관계자 2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산불 예방 캠페인과 함께 100만인 서명운동을 전개했다. <사진>
산불 예방은 유관기관의 협조체제 구축을 통한 초동진화로 산불 피해의 최소화에 역점을 두고 효율적인 진화지휘 체제구축은 물론 예방홍보와 위반행위의 단속 등이 중점적으로 추진된다.
그러나 중요한 것은 대부분의 산불이 사람의 부주의로 발생하므로 산림 인접지역에서의 화기물 취급에 더욱 주의해야 한다는 점이다.
최근 5년간 대전시에서 발생한 산불 통계자료에 따르면 연평균 10여건이 발생해 산림 7.6㏊가 소실됐으며, 주요원인별로는 쓰레기 소각 시 부주의 28%, 입산자의 실화 22%, 논두렁 소각 시 부주의 17%, 담뱃불에 의한 실화 5% 등으로 거의 대부분이 사소한 부주의에 의한 화재로 밝혀져 이를 입증해 주고 있다.
따라서 유관기관의 집중적인 홍보와 단속활동에 앞서, 각자가 후손에게 물려줄 아름다운 강산을 함께 지킨다는 차원에서 입산 시 흡연 및 인화물질 반입금지와 산불 예방을 위한 산림지역의 입산 통제 등에 적극 협조할 것이 요구된다.
저작권자 © 한국아파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