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민원관리시스템 구축·운영


 
 올해 1월부터 서울시에 제출한 민원의 처리상황을 서울시 홈페이지 한 곳에서 확인할 수 있게 됐다.
 서울시는 여러 군데 분산돼 있던 민원처리 정보를 단일창구에서 모두 확인할 수 있는 ‘종합민원관리시스템’을 구축, 운영에 들어갔다고 지난 4일 밝혔다.
 현재 시에는 시도행정정보시스템(행정안전부), 고객지원시스템(상수도사업본부), 품질관리시스템(품질관리소), 연구원정보관리시스템(보건환경연구원) 등이 있으며, 이외에도 복합민원에 대한 환경·교통영향평가시스템과 세움터(국토해양부) 등이 분리돼 있다.
 이에 따라 그동안 서울시의 다양한 민원처리시스템이 각각 분리돼 있어 시민들이 민원처리 상황을 각 채널별 시스템을 통해 확인해야 하는 불편을 해소할 수 있게 됐다. 또 확인 가능한 민원사무도 ‘접수-처리 중-완료’와 같이 단순한 정보 수준에 그쳤지만 보다 상세한 상황을 알 수 있다.
 이번 시스템 구축으로 시민들은 서울시 홈페이지에 접속해 접수번호와 신청인을 입력하면 자신의 민원처리현황을 상세하게 확인할 수 있게 됐다.
 민원처리 과정도 접수-수령-담당자 지정-기안-결재-결과처리로 정형화됐으며, 시민들은 자신의 민원이 어느 단계에 있는지를 한눈에 볼 수 있다. 또 자신의 민원처리과정에 대한 만족도를 즉시 피드백 할 수 있다.
 종합민원관리시스템은 시민의 민원처리상황 확인을 넘어 보다 신속하고 정확한 민원처리를 촉진하는 효과도 가져올 전망이다. 담당자는 물론 관리자들도 자신의 소관 민원이 어떤 상태에 있는지를 한눈에 알 수 있게 됐으며, 민원처리가 지연되면 자동으로 경보가 발송된다.
 시 관계자는 “종합민원관리시스템을 구축함으로써 서울시 민원을 종합적으로 관리감독하고 모니터링해 민원서비스를 빠르고 능동적으로 개선시킬 수 있을 것”이라며 “앞으로 시민들과의 지속적인 소통을 통해 고품격 민원서비스를 제공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아파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