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KISA· 5개 건설사 MOU 체결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인터넷진흥원(KISA)은 사물인터넷(loT) 보안인증 제품 확산을 위해 아파트 등 공동주택 건설사 5곳과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고 12일 밝혔다.

5개 건설사는 삼성물산(건설부문), DL이앤씨, 롯데건설, 한화(건설부문), 동우씨엠건설 등이다. 협약에는 롯데정보통신, 동우씨엠도 참여했다.

아파트 월패드, 디지털 도어락, 스마트홈 가전제품은 네트워크 연결을 통해 원격 제어가 가능해 편의성이 높지만 해킹 등 사생활 유출 우려도 있다. 이번 협약은 민간 건설사가 공동주택 사업기획, 설계, 시공 단계에서부터 loT 보안인증을 받은 제품을 널리 활용하도록 지원하기 위한 것이다.

이들은 협약을 통해 △스마트홈 보안 강화를 위한 loT 보안인증 등 보안 내재화 지원 △스마트홈 보안 역량 강화 및 보안 검증된 스마트홈 제품의 적극적인 도입‧개발‧활용 △정보통신 설계기준 개정 및 기준 강화 △스마트홈 인프라 보안 방안 마련을 위한 시범 적용 환경 지원 등에 대해 협력한다.

과기부는 참여 기업에 인증 기간을 절약할 수 있는 신속처리제를 지원할 계획이다. 또 국민들이 쉽게 IoT 보안인증 제품을 확인할 수 있도록 아파트에 설치되는 디지털 도어락, 월패드 등에 인증마크를 부착한다. 제도 사각지대인 기축 아파트에는 아파트 자율보안 점검과 IoT 및 홈네트워크 보안 기술에 대한 자문도 지속적으로 지원할 계획이다.

정창림 과기부 정보보호네트워크정책관은 “5개 건설사 외에도 loT 보안인증 제품 활용이 전국 단위로 확산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아파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