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건축소방방재산업전 열려

다양한 화재 안전 기술을 조명하는 ‘2024 건축소방방재산업전’이 21~24일 경기 고양시 일산 킨텍스에서 열렸다. 

2회째인 건축소방방재산업전은 건축 전문 전시회 코리아빌드위크의 시설 화재 안전을 위한 특별 전시다. 전시 품목은 △소방·소화설비 △경보설비 △배연·제연설비 △피난설비 △CCTV 관제시스템 △안전용품 등 건축물 화재 안전을 위한 기술, 솔루션을 총망라했다. 다음은 공동주택 관리현장에서 관심을 가질 만한 기술이다. 

(주)KJ G.I.T의 지하주차장 전기차 화재진압 자동 시스템
(주)KJ G.I.T의 지하주차장 전기차 화재진압 자동 시스템

 

◆지하주차장 전기차 화재진압 시스템 

(주)KJ G.I.T는 전기차 화재 발생 시 배터리 열폭주와 유독가스를 동시에 차단하는 지하주차장 EV 화재진압 자동 시스템을 선보였다. 

회사 측에 따르면 이 장치는 소방 인력 없이 화재진압이 가능하다. 화재 발생 시 방재실에서 원격으로 작동할 수 있고 조작이 없어도 일정 시간 후 자동 작동된다. 스프링클러 작동과 동시에 차량 위에 설치한 침수조가 내열 질식소화포와 함께 내려와 연기를 차단한다. 이어 수조가 바닥에 안착하면 침수조에 내장된 스프링클러의 소화수가 수조를 채워 화재를 초기 진압한다. 수조는 원하는 규격의 크기로 제작할 수 있고 지하주차장의 층고, 주차면의 넓이와 상관없이 설치할 수 있다.

파이어버스터의 스키핑 방지 스프링클러 소방밸브
파이어버스터의 스키핑 방지 스프링클러 소방밸브

 

◆스키핑 방지 스프링클러 소방 밸브 

파이어버스터는 스프링클러 미작동의 주요 원인인 스키핑 현상을 방지하는 스프링클러 소방 밸브 ‘제트버스터’를 선보였다.

스키핑 현상은 먼저 개방된 헤드에서 방사된 물방울이 인접 헤드를 직접 적시거나 주변 공기를 식힘으로써 인접 헤드의 개방을 방해하는 현상이다. 스프링클러 미작동의 주요 원인인 스키핑 현상을 해결해야 확실한 초기 화재진압을 구현한다는 것. 

파이어버스터의 제트버스터는 화재 열로 폐쇄형 헤드가 개방되면 피스톤 밸브가 밀려 올라가며 하단의 개방형 헤드 배관이 개방돼 자동 살수 되는 방식이다. 2023년 대한민국안전대상 우수제품 부문 수상, 행정안전부의 재난안전제품 인증을 받았다. 

김승연 대표는 “기존 설비에도 손쉽게 교체 시공이 가능하고, 폐쇄형 메인 헤드와는 별개로 살수 사각지대에는 개방형 종속 헤드를 설치할 수 있어 살수 장애 없이 강력한 화재진압이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kkim@hapt.co.kr/김경민 기자

저작권자 © 한국아파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