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신년시] 조만현 한국주택관리협회장

조만현 회장/한국주택관리협회
조만현 회장/한국주택관리협회

존경하는 한국주택관리협회 회원사 대표님과 공동주택 관리현장의 주택관리사를 비롯한 30만 주택관리 종사자 여러분, 한국아파트신문 독자 여러분!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새해는 60년 만에 찾아오는 ‘청룡’의 해이며 용은 힘과 권력, 행운 등의 좋은 기운을 상징하며 각종 고난과 어려움으로부터 지켜주는 ‘수호의 존재’라고 합니다. 

지난 한 해 공동주택관리 분야의 사업 환경은 여전히 어려웠습니다. 협회는 위기를 기회로 인식하고 힘껏 뛰어왔습니다. 제도개선 세미나를 개최하고 한국건축물관리연합회, 한국공인중개사협회, 한국프롭테크포럼,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건축성능원 등과 업무협약을 맺어 외연을 확장했습니다. 

현재 우리나라의 주택관리업은 고용인력과 관리비 규모의 증가로 대규모 주거소비자층이 형성되는 산업화 환경이 빠르게 조성되고 있습니다. 공동주택 단지의 대규모화·초고층화·디지털화 현상의 가속화로 다양한 종류의 커뮤니티센터와 공용시설 운영을 위한 전문업체들이 등장하고 있습니다. 전유부분 또한 청년과 노인 세대를 중심으로 맞춤식 생활편의 서비스에 대한 수요에 부응해 프롭테크형 디지털 주거 서비스 플랫폼과 같은 제3시장이 형성되고 있습니다.

협회는 새해 주거 시장과 주거소비자의 변화된 트렌드에 발맞춰 공동주택관리법 선진화를 위한 입법 활동을 지속 추진할 것입니다. 주택관리업이 매력적인 도시형 일자리 창출의 선도형 모델로 재평가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이를 위해 협회는 공동주택관리법 제도개선 세미나를 연 2회 이상 개최하고 정부, 관련 기관단체와 소통을 확대하겠습니다. 협회의 ‘국토부 법정단체 지정’을 위한 여론 형성 및 기반 여건 조성을 위해 유관 단체들과 연대와 교류를 강화하겠습니다.

법정의무교육 및 산업 안전교육에 대한 교육 인증기관으로 승인받을 수 있도록 추진하겠습니다. 협회 인증 ‘위탁관리 계약매뉴얼’을 발간하고 표준계약서를 보급하겠습니다. 관리용역의 수익 모델을 제시해 회원사 수익 향상에 기여하겠습니다. 공동주택 품질인증시스템을 마련해 기술과 서비스의 공인인증 시대를 열겠습니다. 주택관리사보의 관리사무소장 실무입문 과정을 개설해 능력인증 소장을 배출하겠습니다. 공동주택의 ESG(환경경영·사회적책임·투명경영)에 기반한 행복한 공동체 사회건설 활동에 앞장서겠습니다.

올해는 협회 창립 35주년이 되는 해입니다. 회원 서비스 활동을 재정비하고 신규 회원사를 더 영입하겠습니다. 아울러 협회의 위상을 확립해 나가겠습니다.

갑진년 새해에 회원사 대표님을 비롯한 30만 주택관리 종사자 여러분의 직장과 가정에 축복이 가득하길 기원합니다.

 

저작권자 © 한국아파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