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원일 전국아파트입주자대표회의연합회장

김원일 회장/전국아파트입주자대표회의연합회
김원일 회장/전국아파트입주자대표회의연합회

한국아파트신문 독자 여러분, 전국의 아파트 입주민을 대표하는 전국아파트입주자대표회의연합회(전아연) 회원여러분, 부녀회 여러분!

다사다난했던 계묘년(癸卯年)을 뒤로하고  푸른 용의 해  2024년 갑진년(甲辰年) 희망찬 새해가 밝았습니다.

전아연은 지난해 총회와 이사회의 구성 및 조직운영 체계를 강화하기 위해 정관과 하부 규정들을 개정하고, 전국 각 지부장과 지회장 등을 일부 새로이 임명했습니다. 아울러 각급 조직의 업무, 회의  및 행사를 표준화하는 등 재도약 기반을 공고히 했습니다.

올해 전아연의 전국 각 지부와 지회는 강화된 조직운영 및 업무 체계화를 통해 아파트 입주자 등의 권익이 더욱 보호되고 아파트 관리기법이 향상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그래서 더욱 살기 좋은 아파트, 아름다운 아파트, 함께하는 아파트가 만들어질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전국 아파트 지도자 여러분께서도 전아연의 정책과 각 지부와 지회의 활동에 적극 동참해 주시길 당부드립니다. 

아파트의 안전과 관리를 개선 시킬 목적으로 관련 법률과 제도가 변경되거나 신설되고 있는데 이로 인해 아파트관리비는 계속 인상되고 있습니다. 

아파트 등 건축물에 있는 냉난방 및 환기 등 기계설비의 안전을 위해 2021년에 제정된 기계 설비법이 지난해부터 본격 시행됨에 따라 유지관리자 선임에 따른 인건비와 성능점검비용이 추가됐습니다. 전기안전관리자 자격 강화와 소방안전관리자 겸직금지, 세대 내 소방시설물 점검 등으로 인해 2년간 40% 이상 증가한 전기료에 더해 관리비가 더 증가하게 됐습니다.

이에 전아연은 대한주택관리사협회, 한국주택관리협회 등과 긴밀히 협력해 관리비의 과다한 인상을 초래하는 관련 법 개정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올해 관리비 부담 증가를 억제할 수 있는 대책들을 마련해 관리비 부담 증가를 경감시킬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공동주택의 운영과 관리에 있어 타 법률에 비해 상대적으로 과다한 과태료를 경감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벌칙보다는 행정지도 위주로 법 개정을 추진하고, 지방행정기관에도 법 위반에 대해서는 조기에 지도해 개선하게 하고 과태료를 최소화하도록 하겠습니다.

전아연은 2003년 3월 창립 이래 입주자 등의 권익 보호와 주거환경 개선을 위해 많은 노력을 해왔습니다. 올해는 층간소음, 층간흡연 등에 대해서도 제도개선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사회 약자인 경비노동자, 관리사무소 직원들에 대한 고용안정, 처우개선, 경제 약자인 농민, 영세상인 돕기를 위해 여러분들과 함께 힘껏 추진하겠습니다.

갑진년 새해 복 많이 받으시고 행복한 한 해가 되기를 기원합니다.

 

 

 

저작권자 © 한국아파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