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도 “일단 써본 뒤 개선할 부분 있다면 보완”

경남도가 8일 실시한 공동주택관리 통합운영체제(GN-home) 교육에서 참석자들이 일방적인 시스템 강행에 문제를 지적했다.
경남도가 8일 실시한 공동주택관리 통합운영체제(GN-home) 교육에서 참석자들이 일방적인 시스템 강행에 문제를 지적했다.

경남도가 ‘공동주택관리 통합운영체제(GN-home)’ 이용활성화를 위해 진행 중인 권역별 교육이 참가자들의 반발로 파행됐다.

8일 경남도청 서부청사에서 오전, 오후 두 차례 진행된 교육은 참석자가 통틀어 30여 명에 그쳤고, 이마저도 도의 일방적 추진을 비판하는 성토장을 방불케 했다.

플랫폼 구축을 주도한 민간기업 관계자는 1시간 30분 동안 교육을 진행할 예정이었으나 GN-home의 무용론을 주장하는 참석자들의 질의가 잇따르자 1시간 만에 서둘러 교육을 마쳤다.

이날 참석한 정일환 대한주택관리사협회 경남도회장 당선자는 “K-apt에 공동주택관리 정보는 이미 충분히 공개돼 있고 동별 게시판과 홈페이지, 매월 관리비 고지서에도 공개하는 등 3중으로 공개하고 있다”며 “관리전문가이자 책임자인 주택관리사의 의견수렴 절차도 없이 왜 막대한 혈세를 들여 시스템을 만들었는지 도무지 이해할 수 없다”고 지적했다.

교육에 참석한 주택관리사들의 성토도 이어졌다. A소장은 “공동주택관리 업무를 줄이기 위해 플랫폼을 만들었다지만 오히려 업무만 가중시키는 제도에 불과하고 특별한 실익이 없다”면서 “소장들의 합리적인 지적과 비판을 마치 업무를 두려워하는 것처럼 호도해서는 안 될 일이다”라고 꼬집었다.

B소장은 “예산이 투입됐다고 준칙까지 개정해 시스템 이용을 강제하려는 시도를 중단해야 한다”며 “정부차원에서 모든 시스템을 하나로 통합해서 지자체 예산낭비를 없애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에 경남도 담당 주무관은 “종이문서를 전자문서화 하는 것이 주목적이고 나머지는 부가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만들었다”면서 “이중 업무 부담은 오해하는 부분이 있고 일단 한 번 써본 뒤 개선할 부분이 있다면 보완하겠다”고 말했다.

이에 앞서 대주관 경남도회 임원진은 6일 도청 건축주택과를 방문해 GN-home 운영 시행 전 도회와 협의 없이 진행된 부분에 유감을 표시하며 “도청에서 예산을 편성해 인력지원을 해주지 않는 이상 GN-home을 이용하기 어렵다”는 입장을 전했다.

저작권자 © 한국아파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