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 광양의 한 신축 아파트에서 할인 분양을 받은 입주민의 이사를 막기 위해 승강기 사용료로 500만 원을 책정했다는 소식이 전해져 논란이 일고 있다.

23일 한 온라인 커뮤니티에는 ‘광양의 어느 아파트 근황’이라는 제목의 글이 올라왔다. 글쓴이 A씨는 “미분양 때문에 할인 분양 중인데, 기존 입주자들 똘똘 뭉쳐서 할인 입주를 못 하게 막고 있다”며 “아파트 매매가격 오를 때까지 새로운 입주자 막을 거라고 한다”고 설명했다.

A씨가 첨부한 사진에는 ‘입주민 의결사항’이라는 제목의 공고문이 담겼다. 공고문에 따르면 부동산 중개업자 및 외부인은 이 아파트에 출입 금지다. 할인 분양을 받아 입주한 사실이 적발되면 △주차 요금 50배 적용(1대 차량도 적용) △커뮤니티 및 공용부분 시설 사용 불가 △이사 시 승강기 사용료 500만 원 등의 조항을 만들어 공지했다.

또 단지 내 다른 기둥에는 “부탁드린다. 악독한 건설사 분양 대행사와 협력한 부동산들과의 계약을 잠시 미뤄달라”며 “입주민이 협의할 시간을 주시면 좋은 이웃으로 환영한다”는 공고문도 붙었다.

건설사들은 통상 정해진 가격에 분양하다가 잘 안될 경우 할인해 입주자들을 모집하기도 한다. 미분양 상태로 오래 두는 것보다 낫다는 판단에서다. 직장인 커뮤니티에서 자신을 이 아파트 입주민이라 밝힌 B씨는 “제 돈 8000만 원에 나머지는 다 대출로 들어왔는데, 34평 아파트가 8000만 원 할인해 분양가 2억4000만 원에 나왔다”며 “저희가 손 놓고 있어야 하냐, 막아야 하지 않겠나”라고 말했다.

사연을 접한 네티즌들은 “피눈물은 나겠지만 투자는 자신이 감당해야 하는 거지, (집값이) 올랐으면 싱글벙글했을 것 아닌가”, “억울할 수 있겠지만 들어올 사람들이 무슨 죄냐”, “집값 오르면 자기네가 잘해서 오른 거고 떨어지면 건설사 탓이냐” 등 반응을 보였다.

저작권자 © 한국아파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