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파트에서 휴대전화 진동이 신종 층간소음 문제로 떠올랐다. 일부 아파트에서는 야간과 새벽에 이를 자제해 달라는 공지를 내고 있다.

1일 한 온라인 커뮤니티에는 ‘의견 갈리는 중인 휴대폰 진동 알람 주의해달라는 아파트들’이라는 제목의 글이 올라왔다. 글에는 휴대전화 진동과 관련된 관리사무소의 공지와 입주민의 민원 사진이 다수 첨부돼 있었다. 이른 아침 진동과 알람 소리 때문에 다른 입주민들이 피해를 본다는 내용이었다.

한 아파트 관리사무소는 “○○동 세대 내에서 이른 아침 핸드폰 알람 진동 소리로 인한 수면 방해로 민원이 제기됐다”며 “휴대전화를 방바닥에 놓고 사용하지 말아 달라”고 공지했다.

이어 “휴대전화 진동소음이 울려 아래층 세대에 크게 들리니, 침대나 매트 위에 놓고 사용해달라”고 당부했다. 안내문 말미에는 “윗집은 개미소리, 아랫집은 천둥소리”라는 문구를 넣었다.

타지역의 한 아파트 입주민은 “휴대폰 모닝콜 진동 알람 자제 부탁한다”며 “아파트 천장이 울려 아침마다 깨고 있다”고 호소하는 내용의 쪽지를 붙였다.

사진을 본 네티즌들은 사이에서는 갑론을박이 벌어졌다. 일부 네티즌들은 “새벽마다 위층에서 들려오는 알람 소리에 깼었는데 고통스러웠다”, “진동 소리 생각보다 크게 들린다”, “진동 소리 때문에 위층에 올라 갔다 온 적도 있다”는 반응을 보였다.

반면 “예민하다”, “이제는 하다 하다 휴대전화 진동까지 신경 써야 되네”, “발소리는 들은 적 있어도 진동은 들은 적 없다” 등의 의견을 내기도 했다.

저작권자 © 한국아파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