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는 무량판 구조를 적용한 공동주택 등 공사현장 27곳에 대해 한 달간 긴급 점검을 실시한 결과 모두 안전성에 문제가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고 27일 밝혔다.

최근 인천 검단신도시 아파트 지하주차장 붕괴사고 및 한국토지주택공사(LH) 철근누락 사태로 불안감이 확산하자 시는 지난달 10일부터 이달 9일까지 무량판 구조 적용 공동주택 등 공사현장에 대한 긴급 점검을 진행했다.

점검대상은 무량판 구조를 적용한 공동주택 공사현장 10곳(민간 8곳·SH공사 2곳)과 일반건축물 공사현장 13곳, 유사한 특수구조를 적용한 현장 4곳 등 총 27곳이다.

점검은 1차 설계도면 등 서류점검, 2차 현장점검으로 구분해 진행됐다. 철근배근 상태는 철근탐사기를 이용했고 콘크리트 압축강도 발현 여부는 슈미트해머와 코어채취 압축강도 시험 등으로 확인했다.

점걸 결과 27곳의 철근배근과 콘크리트 압축강도는 모두 문제가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 시는 이번 점검 결과를 국토교통부와 공유할 예정이다. 다만 재산권 행사 등에 불필요한 오해가 없도록 대상지 명은 공개하지 않았다.

또 철근배근과 콘크리트 압축강도 외 점검 과정에서 나온 품질분야 지적사항(현장 레미콘 품질시험, 동영상 기록관리 미흡 등) 및 안전분야 지적사항(안전 가시설 설치 부적정, 정기 안전점검 일부 미실시 등)은 자치구에 통보해 시정 지시하도록 할 계획이다. 위법 사항에 대해서는 공사 관계자 행정처분 등 원칙에 따라 조치하기로 했다.

시는 철근누락 등의 사고를 근본적으로 막을 대책으로 건설공사 전 과정의 동영상 기록관리를 민간으로 확대할 것을 정부에 재차 제안한다. 아울러 부실시공을 야기하는 건설산업 구조적 문제점을 다각적으로 분석해 혁신방안을 이른 시일 내 발표할 예정이다.

한병용 서울시 주택정책실장은 “시가 자체적으로 시행한 긴급 점검 결과 배근 및 콘크리트 강도는 모두 문제가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며 “국토부가 진행 중인 전수조사에 적극 협력하고 서울시 차원의 부실시공 방지대책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아파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