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토지주택공사(LH)가 지하주차장에 무량판 구조가 적용된 공공 아파트 단지의 철근 누락 전수조사 결과 발표 시 아파트 단지 5곳을 ‘누락 정도가 경미하다’는 이유로 발표에서 제외한 것으로 드러났다.

11일 이한준 LH 사장은 서울 강남구 LH 서울지역본부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무량판 구조에 대한 국민적 불안감이 가중되는 상황에서 모든 정보를 투명하게 공개한다는 경영적 판단하에 추가 발표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앞서 LH는 지난달 30일 지하주차장에 무량판 구조를 적용한 91개 LH 발주 아파트 단지 중 15곳에서 철근 누락이 확인됐다고 발표한 바 있다. 그러나 실제 철근 누락 등 문제가 있는 아파트 단지는 20곳으로 5곳이 누락된 것을 알고도 숨긴 것이다.

LH는 “당초 전수조사 결과를 발표하면서 누락된 철근이 5개 미만이고 즉시 보강이 완료돼 안전에 우려가 없는 단지는 자체 판단하에 제외했다”라고 해명했다.

철근 누락이 추가로 확인된 5곳은 △화성남양뉴타운 B10블록 △평택소사벌 A7블록 △파주운정3 A37블록 △고양장항 A4블록 △익산평화 등이다. 고양장항과 익산평화는 공사가 진행 중이며 나머지는 준공된 단지다.

LH는 또 지하주차장에 무량판 구조가 적용됐으나 전수조사에 포함되지 않은 무량판 아파트 1곳도 추가로 확인했다. 지난 9일 10개 단지가 조사 대상에서 누락된 것으로 확인된 데 이어 이틀 만에 또다시 추가 누락 단지가 나온 것이다. 이에 따라 전체 무량판 아파트는 102개 단지다.

이 사장은 이날 “LH를 근본적으로 혁신하고자 하는 의지의 표현으로 전체 임원의 사직서를 받고 새 인사를 통해 LH를 변화시키겠다”고 말했다. 

이 사장은 전체 임원으로부터 사직서를 받고 박철흥 부사장, 하승호 국민주거복지본부장, 신경철 국토도시개발본부장, 오영오 공정경역혁신본부장 등 4명의 사표를 수리했다. 이들은 14일자로 의원면직 처리된다. 

또 이탁훈 공공주택사업본부장은 지난 9일 아파트 단지 10개 단지를 안전 점검 대상에서 빠뜨린 것에 대해 책임지고 직무 배제됐으며 오주헌 서울지역본부장이 공공주택사업본부장을 겸임하고 있다.

이 사장은 본인의 거취에 대해서는 “국토교통부 장관을 포함한 정부 뜻에 따르려고 한다”고 밝혔다. 이 사장은 지난해 11월 임명됐다.

저작권자 © 한국아파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