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의원 입주민이 공무원 동석자리서 소장 협박’ 주장 논란
대주관 지도부 등 ‘관권 활용한 신종 갑질’로 간주 규탄시위

대한주택관리사협회 회원들이 4일 경북 칠곡군 모 아파트 앞에서 ‘도의원 입주민의 소장 협박’을 규탄하는 시위를 벌였다.
대한주택관리사협회 회원들이 4일 경북 칠곡군 모 아파트 앞에서 ‘도의원 입주민의 소장 협박’을 규탄하는 시위를 벌였다.

도의원이 공동주택 담당 공무원이 동석한 자리에서 자신이 사는 아파트의 관리사무소장을 협박한 사실이 알려져 논란이 일고 있다. 주택관리사들은 이번 사태를 소도시 지역에 특정 입주민들이 공무원 등을 끌어들여 관권(官權)을 활용해 소장을 괴롭히는 신종 갑질로 본다. 

대한주택관리사협회 회원들은 4일 경북 칠곡군 모 아파트 앞에서 이 아파트 입주민인 A경북도의원이 지역 정치인과 공무원들을 동원해 소장을 협박했다고 주장하며 A씨 규탄시위를 벌였다. 이날 시위에는 이선미 대주관 협회장과 황보환 경북도회장, 하원선 서울시회장, 강기웅 인천시회장, 김득진 대구시회장, 채희범 사무총장, 임한수 정책국장과 경북도회 회원 30여 명이 참가했다. 황보 도회장은 이에 앞서 1일 특수협박죄, 강요죄, 직권남용죄 위반으로 A도의원을 경찰에 고발했다.

이 아파트 B소장 등에 따르면 A도의원은 지난달 27일 입주자대표회의실로 B소장을 불러 인사 및 아파트 감사 등을 거론하며 협박 발언을 했다. B소장이 칠곡군청 공무원의 연락을 받고 이 자리로 갔을 때 칠곡군청의 공동주택 담당 과장과 주무관, 이 아파트 C선거관리위원장과 선거위원, 칠곡군의원, 부읍장 등 7명이 앉아 있었다.

A도의원은 군청 공무원들을 향해 “지금 7개월 동안 입주자대표회의가 구성이 안 되고 있는데 (공무원들은) 뭐하고 있느냐”고 다그친 뒤 “관리소장이 입대의 구성을 못하도록 방해해서 그렇다”고 말했다는 것.

A도의원은 B소장에게 “소장이 4년 6개월 근무했다고 하니 특별감사를 해야겠다”며 “4년을 할까, 올해 6개월 치만 할까”라고 협박한 뒤 “8월 21일 관리업체와 계약기간이 끝나면 직원들 모두 나가라”고 말했다고 한다.

동석한 군의원은 “(소장이) 아파트 일에 간섭을 너무 많이 한다”면서 “계약기간이 다 돼가면 다른 곳에 자리를 알아보고 ‘잘 좀 부탁합니다’하고 나가야지”라며 거들었다고 B소장은 전했다.

B소장은 이 같은 상황에 대해 “공동주택 관리를 맡은 감독관청 담당 공무원들이 있는 자리에서 도의원 입주민이 나에게 벌을 줄 수 있다며 압박해 두려움을 느꼈다”고 호소했다.

B소장의 고충을 들은 황보 도회장은 “A도의원이 소장을 비난하는 일부 인사의 말만 듣고 소장을 압박했다”면서 “도의원의 위세를 이용해 군의원, 부읍장, 군청공무원 등을 모아놓고 소장을 협박한 행위는 엄히 처벌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대주관 지도부 일행은 칠곡군청을 방문해 문제의 자리에 참석한 관련 공무원들에게 항의했다.

이 아파트 C선관위원장은 경북도의회 홈페이지에 “소장은 법령 타령만 하고 사문서위조를 하며 입대의 출범을 하지 못하게 했다”면서 “선관위원장으로서 감독관청에 지원을 요청해 그날 자리가 마련된 것이며 발언 내용을 모두 녹음했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B소장은 “사문서와 공문서위조는 C위원장이 했으며 작년 11월 선관위가 구성됐음에도 지금까지 동대표 선거도 제대로 하지 못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 아파트 입대의 회장 직무대행(전 회장) D씨도 “지난 10년간 소장 7명이 거쳐 갔는데 C씨가 현 소장을 내쫓으려 도의원 등 지역의 힘센 사람들을 동원한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이선미 협회장은 “최근 충북 보은, 충남 태안 등지에서 봤듯이 대도시와 달리 소도시는 학연, 지연 등 지역 토착 세력에 의한 갑질이 많다”면서 “이번 사건에 관련된 지역 세력이 엄히 처벌받아 이런 유형의 갑질이 사라지는 계기가 돼야 한다”고 지적했다. 

본보 기자는 A도의원의 말을 들어보기 위해 전화했으나 연결이 되지 않았다.

 

저작권자 © 한국아파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