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에서 정체불명의 국제 우편물에 대한 신고가 나흘간 2000건에 육박한 가운데, 아파트에서도 수상한 우편물 신고가 다수 접수됐다. 

23일 경찰청에 따르면 대만 등지에서 정체불명의 소포가 배송됐다는 신고가 전국에서 총 1904건 접수됐다. 경찰은 이 중 587건을 수거해 조사하고 있다. 나머지 1317건은 오인 신고 건으로 집계됐다.

지역별로 보면 경기가 604건으로 가장 많았다. 이어 서울 472건, 경북 89건, 인천 85건, 전북 80건, 충북·대전·대구 각각 66건, 부산 64건, 전남 54건, 광주 49건, 울산 48건, 경남 33건, 제주 9건 순으로 신고가 이어졌다.

지난 20일 울산 동구 모 장애인 복지시설에서 근무하는 원장과 직원 등 3명이 대만발 국제 우편물을 개봉한 뒤 어지럼증과 호흡곤란 등을 호소하며 병원으로 이송됐다. 이후 전국 곳곳에서 수상한 국제 우편물이 배달됐다는 신고가 잇따랐다.

21일 인천 부평구와 계양구 모 아파트에서 국제 우편물이 배송됐다는 의심 신고가 들어왔다. 또 부산에서는 진구의 모 아파트를 시작으로 남구, 동래구, 북구, 사상구, 해운대구, 중구 등에서 신고가 잇따랐다. 우편물의 발신처는 대부분 대만이나 중국으로 아파트나 주택 등으로 배달된 것으로 확인됐다.

22일 천안 서북구의 한 아파트에서도 정체불명의 우편물이 도착했다는 신고가 접수됐다. A4용지 크기의 비닐봉지에 싸여 있던 이 우편물은 전국에 동시다발적으로 도착한 대만발 우편물로 확인됐다. 출동한 경찰은 소방, 군 폭발물 처리반 등과 우편물을 외부로 옮긴 뒤 확인했지만, 가스 검출 등 특이점은 발견되지 않아 사건이 종결됐다.

이 소포의 특징은 립밤 등 저렴한 물건이 들어있거나 아예 비어있다는 것이다. 울산에서 발견된 소포의 경우 경찰이 국방과학연구소에 정밀 분석을 의뢰했지만, 화학·생물·방사능 등 위험물질은 검출되지 않았다.

경찰은 노란색이나 검은색 우편 봉투에 ‘CHUNGHWA POST’, 발신지로 ‘P.O.Box 100561-003777, Taipei Taiwan’이 적힌 소포를 발견하면 열어보지 말고 즉시 가까운 경찰관서나 112로 신고해달라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한국아파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