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 양산시는 17일부터 6월 16일까지 대한민국 안전대전환 집중안전점검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경남 양산시는 17일부터 6월 16일까지 대한민국 안전대전환 집중안전점검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경남 양산시는 17일부터 6월 16일까지 61일간 각종 재난 발생이 우려되는 시설 116개소를 대상으로 2023년 대한민국 안전대전환 집중안전점검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이 사업은 안전관리 실태를 점검해 재난을 예방하고 시민 안전의식을 높이기 위해 중앙부처·지자체·국민이 함께 참여하는 사회적 안전 운동으로 2015년부터 매년 실시하고 있다.

올해 점검대상시설은 △노후 건축물 및 공동주택 31개소 △체육·숙박시설 10개소 △상·하수도시설 7개소 △도로·하천 27개소 △공사장 6개소 △의료·복지시설 20개소 △물류 시설·도서관·박물관·전통시장 15개소 등이다.

시는 효율적인 집중안전점검을 위해 토목·건축·전기·가스·소방 등 분야별 전문가들이 참여하는 민관 합동 점검 방식으로 추진한다. 안전점검 결과 경미한 사항은 현장에서 시정 조치하고 중대한 사항은 정밀 안전진단과 보수·보강 등 위험이 해소될 때까지 지속적으로 관리해 나갈 계획이다.

또 시민 안전의식 제고를 위해 시민들이 직접 점검에 참여할 수 있도록 자율안전점검표를 배부하고, 안전신문고를 적극 홍보해 시민이 참여하는 자율안전점검 문화가 활성화되도록 할 예정이다.

시 관계자는 “주민 생활과 밀접한 다중이용시설과 재난 발생 우려가 있는 시설물에 대해 보여주기식 점검이 아닌 실효성 있는 안전점검을 하겠다”며 “미비한 점은 개선·보완해 시민들이 안전하게 생활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아파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