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소방본부 홈페이지 참여마당 제작

 

경남소방본부 누리집 홈페이지에 아파트명, 신주소를 입력하면 화재안전시설 현황을 확인할 수 있다.
경남소방본부 누리집 홈페이지에 아파트명, 신주소를 입력하면 화재안전시설 현황을 확인할 수 있다.

 

국가화재정보시스템 통계자료에 따르면 2019년부터 2021년 3년간 경남도 내 공동주택에서 398건의 화재와 30명(사망 6, 부상 24)의 인명피해, 28억 원의 재산피해가 발생했다. 이는 전체 화재의 5%, 인명피해의 10%를 차지하고 있다.

도내 150만호의 주거유형 중 57%(86만호)를 차지하고 있는 공동주택은 화재발생 시 층수가 높고, 계단 등을 통한 연기확산으로 대피에 어려움이 있어 아파트별 화재안전시설을 활용한 초기대응과 대피가 매우 중요하다.

이에 소방본부에서는 아파트의 피난·소방시설을 쉽게 확인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우리 아파트 화재안전 체험하기’누리집(홈페이지)을 제작 구축했다.

경남소방본부 누리집(홈페이지)의 참여마당(우리 아파트 화재안전체험)을 클릭하고 아파트 이름 또는 신주소를 입력하면 아파트 전경, 옥상형태, 옥상출입문 위치, 옥상출입문 재질, 피난기구, 옥내소화전, 스프링클러설비 등 화재안전시설 설치 현황을 확인할 수 있고, 그 사용법을 간접 체험할 수 있는 동영상이 준비돼 있다.

또한 공동주택 거주자들이 미리 알고 있으면 화재안전에 도움이 되는 안전알리미(카드뉴스)를 통해 생활안전을 실천할 수 있게 했다.

경남소방본부 관계자는 “공동주택 입주민이 화재에 의한 피해를 입지 않도록 ‘우리 아파트 화재안전 체험하기’를 통해 거주공간 주변의 피난·소방시설 사용법을 숙지하고, 피난에 장애물은 없는지 둘러보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아파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