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 천안시, 다양한 층간소음 방지 계획 수립

 

충남 천안시가 공동주택의 층간소음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공동주택 층간소음 방지 계획’을 수립한다.

시의 이 같은 조치는 관내 60% 이상이 공동주택에 거주하고 있는 가운데 최근 코로나19 장기화로 재택근무와 원격 수업 등으로 집에 머무는 시간이 늘어나면서 아파트 내 층간소음 민원이 급격히 증가하는 데 따른 것이다.

우선 입주민 등이 참여하는 자치기구인 ‘공동주택 층간소음 관리 위원회’를 설치·운영할 수 있도록 독려하고, 위원회의 운영 여부에 따라 공동주택 관리 지원사업 신청 시 우선 지원할 예정이다.

또 공동주택 내 소통과 교류를 통해 갈등을 해소할 수 있도록 이웃 간 ‘마음소통’ 캠페인을 실시, 아파트 출입구에 ‘마음소통 게시판(가칭)’을 운영토록 안내해 이웃 간 평소 말하기 어려웠던 사항을 손 편지 등으로 전달하는 방안을 도입한다.

아울러 소음측정기 무료 대여 서비스를 시행한다. 관리주체가 자체적으로 층간소음을 측정해 입주민 간 갈등 완화 등에 필요한 중재 상담 자료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층간소음 예방교육 및 홍보도 강화해 공동주택 관리 관련 교육 시 층간소음 관리 가이드북과 층간소음 갈등해결 안내서 등을 배부하고, 공동주택 관리주체 및 입주자대표회의에 층간소음 방지 우수사례와 예방 홍보영상을 배포할 예정이다.

이 밖에 천안시 공동주택관리 분쟁조정위원회 또는 중앙공동주택관리 분쟁조정위원회, 층간소음 이웃사이센터 등 타 기관 층간 소음 관련 분쟁조정기구를 적극 활용토록 지속해서 홍보할 계획이다.

천안시는 이와 관련한 세부 계획을 마련하고 올 하반기부터 점진적으로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저작권자 © 한국아파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