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인비정규직센터-노사민정협의회 노동실태・고용조건 개선 토론회
“현장 실태점검 등 추진할 것”

 

지난 6일 용인시의회에서 경비원들의 고용불안을 해소하고 인권보호를 위한 토론회가 개최됐다.
지난 6일 용인시의회에서 경비원들의 고용불안을 해소하고 인권보호를 위한 토론회가 개최됐다.

 

용인비정규직상담센터와 용인시노사민정협의회는 지난 6일 용인시의회에서 ‘경비원 고용불안과 인권침해 없는 상생하는 아파트 문화를 위한 토론회’를 개최했다.

이날 토론회에서 박재철 안산비정규직센터 센터장이 ‘경비·청소 등 고령노동자의 노동실태와 고용조건의 개선방안’을 주제로 발제를 진행했다.

박재철 센터장은 “공동주택관리법 개정으로 경비업무 외에 다른 업무를 공식 인정하게 됨에 따라 앞으로 감단 승인 문제는 피할 수 없는 쟁점”이라며 “경비노동자들의 현실적인 인권보호를 위해 협회 또는 공제회 등을 설립하고 지자체 등이 이를 지원하는 방안을 고려해 볼 필요가 있다”고 제안했다.

이어진 토론에서는 현장에서 경비원으로 일하는 경비원들과 아파트 연합회 관계자, 김동원 용인시 주택과장, 김기준 용인시의회 의장과 하연자 의원 등이 참여해 ▲쪼개기 계약과 고용불안의 실상 ▲상생하는 아파트 문화 ▲지자체의 공동주택 경비원 지원방안 ▲경비원 보호를 위한 조례 등에 대한 다양한 의견을 나눴다.

이날 토론회에 참석한 경비원들은 故최희석 경비원의 자살사건 이후에도 여전히 입주민들의 갑질에 시달리고 있다며 현실적인 대책 마련을 호소했으며, 경비원들의 처우개선을 위해 노력하는 아파트에 인센티브를 주는 방안을 시에서 검토해 달라고 당부했다.

김영범 용인비정규직상담센터 센터장은 “용인시 공동주택관리 조례에 경비원과 관련한 내용이 전무해 경비노동자 보호 조례가 필요하다”면서 “앞으로 용인비정규직상담센터에서 용인시 전 아파트 경비노동자, 관리사무소 실태조사를 통해 경비노동자의 권익보호를 위해 개선해야 할 점에 대한 조사를 진행하겠다”고 밝혔다.

김동원 주택과장은 “아파트 종사자 상생방안을 추진 중이며 신규 사업으로 시설환경 개선 등을 진행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김기준 의장은 “이번 토론회에는 실제 경비업무를 하는 경비원들이 참석해 현장의 목소리를 생생하게 들을 수 있는 뜻깊은 자리였다”면서 “경비원들의 고용안정과 인권보호에 대한 모두의 관심과 노력이 필요한 만큼 경비 노동자 보호 및 고용조건 개선 방안에 대해 함께 고민하고 노력해보자”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아파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