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2세 최윤석 주택관리사

 

최윤석 소장은 쉰여덟 조금 늦게 아파트와 연이 닿았지만 주택관리사가 천직이라 느낄 만큼 행복했다고 이야기한다.
최윤석 소장은 쉰여덟 조금 늦게 아파트와 연이 닿았지만 주택관리사가 천직이라 느낄 만큼 행복했다고 이야기한다.

 

지난달 31일 경기 고양시 일산동구 은행 마을1단지 입주민 이정태 씨는 아파트를 위 해 6년간 최선을 다하고 은퇴하는 최윤석 관리사무소장에게 대표로 감사장을 전했다. 아파트에서의 긴 인생 여정을 마무리하는 최 소장에게 따뜻한 말 한마디 더 전하고 싶 어 입주민들과 함께 만든 거였다. 최 소장은 올해로 82세. 제4회 주택관리사로서 총 24 년간 소장으로 근무하며 아파트와 긴 세월 을 함께했다. 이정태 씨는 “20여 년 오래된 아파트라 모든 면에서 그리 넉넉지 않은 환경이었지 만 최 소장은 매사 성실하고 고운 심성과 매 너, 부드러운 리더십으로 아파트를 잘 관리 해줬다”고 감사를 전한다. 이 아파트 현금석 경비반장도 최 소장을 최고의 리더라 추켜 세우며 애정을 감추지 않았다. 최윤석 소장은 “오히려 입주민들, 함께 일 해온 직원들로부터 받은 것이 너무 많다”고 이야기한다. 그리고 그는 “주택관리사는 참 멋진 직업이더라”고 말한다.

▲은퇴를 축하합니다. 그동안 고생 많 으셨습니다. 입주민과 직원들이 소장님의 은퇴를 많이 아쉬워합니다.

길다면 길고 짧다면 짧은 시간이지만 은 행마을1단지에서의 6년간 입주민들, 직원 들과 함께 쌓아온 마음들을 생각하면 나 역시 많이 아쉽고 섭섭합니다. 한 아파트 에서 몇 년씩 근무하는 게 사실 쉽지만은 않습니다. 그래도 몇 년씩 함께할 수 있었 던 건 입주민들의 존중과 배려, 직원들 간 잘 통하는 마음이 있었기에 가능했습니다. 무사히, 그리고 평온하게 마무리할 수 있 도록 애써준 모두에게 너무나 감사합니다.

▲지난 24년간 관리사무소장으로서 소회가 궁금합니다.

 

입주민들이 전한 감사장
입주민들이 전한 감사장

지난 24년간 총 5곳의 아파트를 거쳤습 니다. 10년을 보낸 곳도 있고 2년을 보낸 곳도 있고, 기간과 상관없이 모두 내겐 소 중한 인생 경험과 기억을 안겨준 곳들입니다. 군 장교 등 몇 개의 직업을 거쳐 쉰여덟, 조금 늦게 갖게 된 직업이 주택관리사 인데 내게 천직이라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더 최선을 다했던 것 같습니다. 아침 7시 부터 경비반장과 순찰하며 입주민들을 만나 담소를 나누고, 나무 한 그루, 꽃 한 송 이 직접 매만지며 아파트를 돌봤습니다. 근무하는 동안 조경기능사 자격증도 땄습니다. 애정이 있으니 뭐든 책임감 갖고 도전하게 되더라고요.

▲어려운 일들도 많았을 것 같습니다. 버티게 해준 힘이 있다면?

관리사무소장에게 입주민 민원은 숙명 같은 겁니다. 특히 예전엔 아파트 직원들 을 존중해야 한다는 인식도 덜하다 보니 힘든 일들을 좀 더 겪었습니다. 아파트 수목관리를 위해 나무를 잘라놓으니 “나무 다 죽인다”며 항의하는 일도 많았고. 하지만 사람은 사람에게서 치유 받는다고, 소장과 직원들의 마음을 보듬고 이해해주는 입주민들도 있었습니다. 어딜 가서 어떤 일을 하나 사람 사이의 일은 참 어렵지 않습니까. 좋은 이유로 참고 버티다 보니 나중엔 날선 말을 하던 입주민도 나를 이해 해주는 때가 오더라고요.

▲소장으로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했던 가치가 있다면?

입주민에겐 정직함, 성실함, 근면함을, 그리고 직원들에겐 존중과 이해를 보여주 자는 게 늘 첫 번째였습니다. 사실 주택관리사의 매력이 여기에 있습 니다. 내가 지키고자 하는 가치만 잘 지켜 가며 열심히 하면 정년 없이 일할 수 있는 것. 늦게 시작한 나도 했는데 후배 주택관리사들은 더 잘 해낼 수 있을 거 라 생각합니다. 주택관리사는 멋 진 직업이라는 자부심을 갖고 개개인이 중시하는 가치를 오랫 동안 지켜나가면 좋겠습니다.

▲끝으로 함께한 입주민들과 직원들에 게 전하고 싶은 말은?

지난 24년간 아파트에서 근무하며 자녀들 잘 키우고 인생의 한 부분을 잘 마무리 할 수 있었습니다. 힘든 일 기쁜 일 함께 겪어준 모든 이들에게 깊은 감사를 전합니 다. 특히 은행마을1단지에서의 마지막 6년은 더욱 소중하고 오랫동안 기억에 남을 것 같습니다. 어떤 일을 하든 믿고 아낌없이 지지해준 입주민들, 서로 존중하며 의 지할 수 있게 곁을 내준 직원들, 어깨를 두드려준 동료 주택관리사들 모두 인생의 소중한 보물들입니다. 앞으로도 이들이 행복 하게 살고, 행복하게 일할 수 있는 아파트가 되길 바랍니다.

 

저작권자 © 한국아파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