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니태양광 홍보 강화, 안전관리 추진계획 수립으로 보급 확대

경남도(도지사 김경수)가 총 사업비 12억원(도비 5억원, 시군비 5억원, 자부담 2억원)을 투입해 도내 11개 시·군, 1,500가구에 가정용 미니태양광을 설치했다.
그동안 미니태양광은 다소 높은 자부담 비용과 전자파·눈부심 발생, 각종 안전사고 우려 등으로 보급에 차질을 빚어왔다.
이에 경남도는 주민 참여를 위한 인센티브로 저소득계층에 대해 가구당 10만원을 추가 지원하고 동일단지 10가구 이상 공동 신청 시 설치비의 5~10% 이상 지방비를 지원하는 등의 노력을 해왔다.
지난해 7월에는 설비 위험에 대한 안전조치 강화를 위해 미니태양광 시공기준, 안전관리 방법, 비상연락체계 등이 포함된 ‘미니태양광 안전관리 추진계획’을 수립·시행해 보급 확대 기반을 마련했다.
또한 아파트 관리사무소장 및 입주자대표 대상 사업설명과 홍보 리플릿을 제작·배포하고, 각종 전시회 및 박람회에 미니태양광 홍보부스를 운영하는 등 미니태양광 홍보와 함께 재생에너지에 대한 올바른 정보 제공을 위해 노력했다.
그 결과 지난해 1년간 11개 시·군 1,500가구에 보급하는 성과를 거뒀다. 올해에는 지난해보다 4억원 증액한 16억원으로 2,000가구에 미니태양광 보급을 확대할 계획이다.
도 관계자는 “미니태양광 보급사업은 주민이 직접 전력생산에 참여해 에너지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을 제고하는 데 필요한 사업으로, 신재생에너지 보급 확대 및 전기료 절감을 위해 주민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당부한다”고 말했다.
한편 최근 확대 설치하고 있는 아파트 발코니 미니태양광은 보조금 지원을 통해 자부담은 설치비용의 25% 이하에 불과하고, 월 32㎾h의 전기를 생산하면서 매월 약 6,000~1만원 정도의 전기료 절감효과가 있다.
또한 미니태양광 발전시설은 태양광 모듈, 발코니 고정장치 및 소형 인버터 등으로 간단히 구성돼 있어 간편하게 설치 가능하며, 가전제품처럼 콘센트에 꽂아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저작권자 © 한국아파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