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 거제시

경남 거제시는 최근 매트리스 및 신축 아파트 대리석 등에서 라돈 검출로 시민들의 불안감이 높아짐에 따라 지난해 8월부터 거제시 환경과에서 대여하던 라돈측정기 무료대여 서비스를 지난달 26일부터 가까운 동 주민센터에서도 대여할 수 있도록 라돈측정기 무료대여 서비스를 확대 시행한다.
라돈측정기는 거제시민이면 누구나 무료로 대여 가능하며, 거제시 홈페이지 라돈측정기 무료대여 서비스 신청 게시판을 통해 신청하고, 신청 일자에 신분증을 지참해 신청한 대여 장소를 방문하면 된다. 대여기간은 1박 2일로 오후 1시부터 대여를 하고, 대여 다음날 12시까지 반납해야 한다. 시는 다음 대여신청자를 위해 반드시 대여시간을 준수해 줄 것을 당부했다. 
라돈 측정은 창문과 방문을 닫은 상태에서 측정기를 벽과 창문, 바닥으로부터 50㎝ 이상 떨어진 곳에 위치한 후 전원을 연결하면 자동 측정돼 누구나 간편하게 측정할 수 있다. 다만 간이측정기는 전문 측정 데이터가 아니므로 정확한 측정과 진단을 위해서는 전문기관의 도움을 받는 것이 좋다.
시 관계자는 “라돈측정기 무료대여 서비스 확대 시행으로 라돈에 대한 시민 불안 해소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며 “시민들이 적극적으로 이용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

저작권자 © 한국아파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