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CT 기술 적용해 전기사용량 및 공급량 실시간 파악
아파트 2,000가구, 저층 주거·상가·빌딩 1,000가구 규모

# 서울에 사는 직장인 A씨는 퇴근 후 저녁시간에 주로 세탁기와 청소기를 돌린다. 휴대폰 요금처럼 내 생활패턴에 따라 전기요금을 고를 수 있는 ‘선택형 요금제’가 생긴 이후 심야시간대 더 저렴한 요금제를 이용하고 있어 이전보다 전기요금 부담도 줄었다. A씨가 사는 아파트 단지는 공용부지에 설치된 태양광과 각 가정의 발코니 미니태양광에서 생산하는 전기를 통합 관리·사용하는 일종의 ‘작은 발전소’도 가동 중이다. 아파트 단지에서 생산하는 태양광 전기를 입주민들이 공동 사용하고 남은 전기는 판매해 수익도 올리고 있다. 

서울시(시장 박원순)가 A씨와 같은 일상을 누릴 수 있는 ‘스마트그리드(Smart Grid)’를 구현하는 실증단지를 조성한다. 
‘스마트그리드’는 ‘Smart(똑똑한)’와 ‘Grid(전력망)’의 합성어로 ‘지능형 전력망’으로 불린다. 전력망에 AI(인공지능), IoT(사물인터넷) 같은 ICT 기술을 적용해 전기사용량과 공급량 정보를 실시간 수집하고 이 정보를 전력생산자와 소비자가 서로 주고받는 방식이다. 전기사용현황을 실시간 파악할 수 있기 때문에 전력생산자는 전력생산을 효율적으로 조절할 수 있고, 소비자는 상대적으로 요금이 비싼 시간대를 피해 전기를 쓸 수 있다. 
시는 스마트그리드 실증단지 조성을 통해 주민 참여로 만드는 신재생에너지를 주민들이 직접 현명하게 소비하는 ‘스마트 에너지공동체’를 구성한다는 계획이다. 다양한 생활패턴을 고려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선택형 전기요금제’를 도입한다. 휴대폰 요금처럼 각 가구의 전력소비 스타일에 따라 다양한 전기요금제 가운데 하나를 선택해 이용하는 것이다. 
아울러 실증단지 내에서 생산되는 모든 신재생에너지를 하나의 발전소처럼 통합 관리하고 주민들이 함께 공유하는 서비스도 새롭게 도입한다. 그동안 각 가정의 태양광에서 생산되는 전력은 각 가정에서만 소비할 수 있어서 남는 전력이 있어도 그냥 없어지는 식이었다면, 앞으로는 남는 전기를 옆집과 나눠 쓸 수 있게 되는 셈이다. 
시는 지난 7월 ‘서울시 에너지자립 혁신지구’로 선정한 서대문구를 시작으로 이와 같은 내용의 ‘스마트 에너지공동체’를 4년간(2019~2023년) 실증에 들어간다. 서대문구에 조성될 실증단지는 아파트 2,000가구, 저층 주거·상가·빌딩 등 1,000가구 규모다. 시는 실증사업의 성과를 분석해 향후 서울 전역으로 확대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이번 사업은 산업통상자원부 국책사업으로 선정, 4년간 187억원을 지원받게 된다. 
서울시 김의승 기후환경본부장은 “그간 원전하나줄이기, 태양의도시를 기반으로 이제 서울시가 에너지프로슈머의 시대를 본격적으로 열어갈 수 있게 됐다”며 “에너지자립 혁신지구에 실증사업을 접목해 4차 산업혁명의 핵심기술을 활용한 에너지 공유경제를 선도하고 기후위기 대응에 총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아파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