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치에 477억원 투입, 회수비용 119억원 달해
한국전력공사가 477억여 원을 들여 도입·설치한 스마트계량기(AMI) 64만여 대를 펌웨어 오류 등의 문제로 리콜, 여기에 119억원가량 소요한 것으로 드러났다.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이훈 의원(서울 금천구)은 지난 13일 진행된 국정감사에서 이 같이 밝혔다. 이 의원이 한전으로부터 제출받은 국정감사 자료에 따르면 AMI계량기가 도입된 지난 2010년 이후 64만3,528대가 5차례에 걸쳐 회수됐으며 설치비용만 477억2,860만원, 회수로 인한 업체 부담비용만 119억340만원에 달했다.
리콜 사유는 ▲펌웨어 입력장치 오류로 인한 펌웨어 변조 ▲전력량계 펌웨어 오류에 따른 비정상 계량 ▲정전 경험 후 전력량계 부동현상 발생 ▲계절 변경 시 전력사용 및 최대수요전력 미 동작 ▲전력량계 펌웨어 버전오류 입력 ▲역방향 계량기 LCD창 소수점 사라짐 등이다.
현재까지 가장 많이 회수한 모델은 2016년부터 도입한 Advanced E-Type으로 전체 53.1%인 34만2,078대를 회수했다. 비용만 102억275만원으로 전체 리콜비용의 85.71%를 차지했다.
이어 2014년에 도입한 G-Type이 리콜 24만1,450대, 리콜비용 4억2,625만원, 2010년에 도입한 E-Type이 리콜 6만대, 리콜비용 2억7,440만원이 소요된 것으로 나타났다.
이 의원은 “AMI계량기는 2010년 도입 이후 약 700만가구에 설치됐고 앞으로도 AMI계량기 보급은 지속적으로 진행될 예정인데 이렇게 리콜 대수가 많은 것은 AMI계량기 생산업체가 증가함에 따라 수익을 보전하기 위해 품질이 떨어지는 계량기를 납품했기 때문”이라고 지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