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행안위, 인천시 국정감사서 미흡한 대처 비판

지난 15일 진행된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의 인천시 국정감사에서 ‘붉은 수돗물’ 사태와 관련한 의원들의 날선 비판이 이어졌다. 이날 국감에는 박남춘 인천시장이 참석, 붉은 수돗물 사태를 비롯한 인천시 현안사항에 대한 의원들의 질의에 답변했다.
행안위 소속 바른미래당 권은희 의원(광주 광산구을)은 “인천시는 붉은 수돗물 사태 발생 당시 환경부 조사단에까지 탁도계 조작 사실을 은폐했다”며 “이러한 수질관리 행태가 인천시의 오랜 행정 관행”이라고 꼬집었다. 
인천시의 그릇된 행정 관행에 대한 개선 대책이 마련돼야 한다는 지적도 나왔다.
자유한국당 김성태 의원(서울 강서구을)은 “시의 초동대처 미흡 등 무능으로 인해 발생한 사태라는 측면에서 무거운 책임감을 가져야 한다”며 “상수도사업본부를 비롯한 관계자들에 대한 문책이 뒤따라야 한다”고 강조했다.
더불어민주당 김병관 의원(경기 성남시분당구갑)은 “전국에서 수계전환 매뉴얼이 없는 곳이 대구시와 인천시 두 곳뿐”이라며 “이 부분의 정비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더불어민주당 김민기 의원(경기 용인시을)은 “상수도사업본부는 지난 10년간 업무는 증가한 데 반해 인력은 줄었다”며 “공무원들이 상수도사업본부를 기피부서로 인식하는 순간부터 사고는 내재한 것으로 사기진작을 위한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이러한 지적들에 대해 박남춘 인천시장은 우선 수사 결과를 지켜본다는 입장을 밝히면서 “전원 민간으로 구성한 상수도혁신위원회를 꾸린 이유는 공무원들의 생각만으로 위기를 극복하는 데 한계가 있다고 판단했기 때문”이라며 “이번 사태를 뼈아프게 받아들이고 전화위복의 계기로 삼겠다”고 약속했다.
 

저작권자 © 한국아파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