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 창녕군・주택관리공단 창녕주공아파트


 

 

경남 창녕군(군수 한정우)은 공동주택 복지 사각지대 발굴을 위해 주택관리공단 창녕주공아파트 관리사무소(관리사무소장 오맹석)와 지난달 30일 창녕군자원봉사센터에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사진> 
양 기관은 상호 보유하고 있는 인적·물적 자원을 바탕으로 ‘공동주택 위기가구 발굴·지원 협력 체계’를 구축하고 ▲저소득 취약가구 발굴 및 자립 ▲관리비 3개월 이상 체납정보 제공 ▲복지자원 개발 연계 ▲맞춤형 복지서비스 지원 등의 업무를 상호 협력하기로 했다.    
특히 이날은 사회 취약계층의 자활을 위한 복지공급주체 관계기관의 협력 네트워크인 ‘창녕주공아파트 주거복지 거버넌스’ 위원들이 함께해 의미를 더했다. 
오맹석 관리사무소장은 “군에서 협약을 먼저 제안해줘 정말 고맙고 한 달 전 경제적 위기로 입주에 어려움을 겪은 장애인 가구가 있었는데 다행히 희망복지지원단의 창녕365스마일뱅크를 통해 어려움에서 벗어난 적이 있다”며 “복지 위기가구 발굴·지원의 노력을 아끼지 않겠다”고 전했다. 
군 관계자는 “앞으로 창녕주공 관리사무소와의 연계 협력을 더욱 강화해 취약계층의 경제적 자립과 자활을 돕겠다”며 “아파트 관리비 장기체납 등 생활여건이 좋지 않음에도 복지제도를 몰라 지원을 받지 못하는 대상자가 없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군은 지난 9월 초부터 시작해 10월 말까지 두 달간 고위험 위기가구 긴급실태조사를 하고 있다.   
이 같은 지원은 서울시 관악구 북한이탈주민 모자 사망사건을 계기로 유사한 위험에 처한 위기가구를 발굴하고 지원하기 위해 공동주택 관리비 등 장기체납자와 특정급여 수급자 중 고위험 예측 위기가구 664가구에 대해 전화와 방문을 통해 추가 지원 필요성을 확인하고 서비스를 연계하고 있다.

 

저작권자 © 한국아파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