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주관 충북도회

대한주택관리사협회 충북도회(도회장 신근철)는 지난달 26일부터 1일까지 2019년 하반기 시설물에 관한 안전교육을 청주 충북기업진흥원 대회의실과 충주 호암예술관에서 충북 관내 공동주택 안전관리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실시했다. 
이날 1교시 공동주택 전기안전관리를 강의를 한 이동찬 강사는 ‘아파트 관리사무소에서 어느 정도까지 전기관리업무를 수행해야 하는가?‘의 문제점을 제시하며 전기요금과 전기 관련 업무에 따른 비합리적인 관리를 지적했다. 이에 대한 대안으로 변압기까지는 한전에서 관리하고 이후는 아파트에서 관리하는 방안을 제시했다. 또한 전기감전사고 및 전기화재사고 사례와  각종 전기사고 예방 및 대책 등에 대해 설명했다.   
2교시 승강기 유지관리 및 점검 강의를 한 충북도회 김태섭 사무국장은 승강기 유지관리 시 보수 및 유지관리의 중요성을 설명하며 “불특정 다수가 이용하는 운행 장치인 만큼 적재적소의 점검과 개보수를 실시해줄 것과 이용자 과실로 사고예방을 위해 단지에서 승강기 이용 시 유의사항을 적극 홍보해 달라”고 당부했다.  
cjh3767@daum.net
충북 최중호 기자  

 

대주관 경북도회

대한주택관리사협회 경북도회(도회장 황보환)는 지난달 19일 포항(포항시근로자복지관 덕업관)을 시작으로 24일 안동, 26일 구미 올림픽기념관, 30일 경산 시민회관에서 600여 명의 공동주택관리 책임자들을 대상으로 2019년도 하반기 시설물에 관한 안전교육을 실시했다. 
이번 교육 주제는 ‘공동주택 전기 안전관리’와 ‘승강기 유지관리 및 점검’을 중심으로 진행됐다. 전기안전관리 교육은 안전관리 개요부터 안전점검을 포함해 전기안전관리의 기본사항과 법적사항, 측정실무 등 이론적인 개념에 대해 교육했다. 
승강기 유지관리 및 점검 교육은 승강기 구조 및 원리, 점검실무, 주요 사고 사례 등으로 이뤄졌다. 
ysdhdm@hanmail.net
경북 박연숙 기자

 

대주관 울산시회 

대한주택관리사협회 울산시회(시회장 권오섭)는 지난달 25일부터 27일까지 3일간 관내 공동주택을 대상으로 공동주택관리법에 의한 ‘2019년 하반기 공동주택 시설물 안전교육’을 실시했다. 
이번 교육은 공동주택관리법 제32조 제2항 제2호 및 동법 시행규칙 제12조, 제7조 제4항에 의한 교육으로 관내 500여 단지의 안전관리책임자 등이 교육 대상이다.
이날 교육은 공동주택 전기 안전관리, 승강기 유지관리 및 점검에 대한 내용으로 진행했다. 
ulsan-yun@hanmail.net 
울산 윤종권 기자  

저작권자 © 한국아파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